티스토리 뷰



윈도우와 웹 브라우저 기반의 프로그램이 대부분인 현실에서 창도 없도 시커먼 도스 창 환경에 동작하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이 무슨 소용이 있냐고 반문할지 모르겠지만 콘솔 응용 프로그램은 백 그라운드에서만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간단한 유틸리티 성격의 도구를 만드는데 유용할 뿐만아니라, VB .Net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빠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윈도우 폼 응용이나 웹 응용과 달리 디자인 과정이 필요없고 코드만 작성하면 됩니다. 입출력은 오로지 문자(텍스트) 기반으로만 합니다.

 

시작 페이지>새 프로젝트 또는 파일> 새 프로젝트로 프로젝트 템플릿 창을 열고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프로젝트 이름을 적절하게 입력합니다.










디자인이 필요없으므로 다음의 그림과 같이 코드 창이 나오는데 이상태에서 코드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Sub Main()아래 블럭에 입력합니다.

Console.WriteLine("첫 콘솔 프로그램")

     Console.WriteLine("성공!!")

     Console.ReadLine() 


코드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저장할 때는 예제 또는 프로젝트 폴더를 정리해서 체계적으로 보관합니다.

 

 

Console.WriteLine 함수는 문자 스트링(""로 표시)을 출력하고 줄띄우기까지를 수행하는 함수이고,  Console.ReadLine() 함수는 사용자가 엔터를 입력할 때까지의 내용을 입력 받는 것입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램 수행이 끝나면 실행했던 프로그램이 끝나면서 출력했던 창이 없어지므로 출력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력 받은 내용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키보드 입력 함수를 통해서 입력을 대기하게 한것입니다.

 

프로그램 입력이 끝났으면 F5키 또는 실행 아이콘을 통해서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결과를 확인한 다음에 다시 비주얼 스튜디오로 돌아오려면 실행했던 프로그램을 종료시켜야 하므로 엔터를 입력합니다.


 

 

 

실행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폴더의 bin/Debug 또는 bin/Release 생성되는데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폴더로 이동해서 콘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onsole.ReadLine()으로 입력 대기하지 않더라도 출력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