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nally Speak를 설치해서 실행하면 처음에는 위의 그림과 같은 여섯개의 슬라이드 가이드가 나오는데 좌측으로 밀면서 하나씩 확인합니다. 많은 대화 영상이 있지만 매일 2개씩 볼 수 있는 "Today Dialog"가 무료이고 더 많은 영상을 한번에 학습하고 싶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일 두개씩 반복하면서 천천히 학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각 대화 동영상 별로 3단계의 학습 과정으로 이루어 지는데 1단계는 동영상을 보면서 반복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동영상 아래 자막을 보면서 대화를 따라하고 자막을 보지 않고 대화를 따라 하는 방식으로 간단한 대화를 반복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A와 B의 대화에 대해서 번갈아 가면서 동영상에 나의 음성을 더빙(녹음)하는 과정입니다. 2단계가 끝나고 내가 녹음 했던 문장을 확인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음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말하기를 직접 시연하는 단계입니다. 스마트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앱의 특성이 돋보입니다. 3단계는 대화의 일부에 대해서 발음의 정확도를 음성 인식을 통해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밑줄 친 부분의 문장을 녹음 버튼을 눌러 녹음하면 음성 인식을 통해서 문장이 맞는지를 즉각 확인합니다. 내 발음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죠. 가이드 슬라이드의 마지막 하단에 있는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Finally Speak에 회원 가입하는 것으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Finally Speak에 회원 가입하기 위해 별도의 개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아이디,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이 있다면 해당 로그인을 통해서 인증만 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네이버로 시작하기"를 선택했습니다.(앱 개발자가 국내에 있다는 이야기...) 네이버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네이버 로그인이 성공하고 다음 화면에서 [동의하기]를 클릭하면 네이버에서 Finally Speak 측으로 개인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학습을 처음 시작하면 위의 좌측 첫 그림처럼 초록색으로 화면 안내를 해줍니다. 그리고 1, 2, 3 단계마다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무료로 스피킹을 연습하려면 하단의 [Today Dialog]를 클릭하면 됩니다. 학습을 시작하려면 원하는 동영상을 클릭하면 됩니다. 첫화면에 [NEW] 라는 표시된 동영상은 학습이 끝나면 해당 표시가 없어집니다. 1단계는 동영상을 보고 들으면서 반복학습하는 것이므로 단순합니다. 자막이 보지 않고 큰 소리로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연습합니다. 하단의 [한글]버튼을 클릭하면 해석을 보이기/숨기기 할 수 있습니다. Step1 완료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면 2단계로 진행합니다.

2단계는 동영상을 보고 자신을 음성을 더빙(녹음)하는 단계로 2단계로 넘어와서 "READY!"에서 "3, 2, 1 GO!"하는 단계로 자연스럽게 진행하므로 화면의 안내에 따라 녹음합니다. 처음에는 말해야 할 부분을 파란색 자막으로 보여주는데 파란색 자막에 따라 녹음을 하고, 그 다음에는 자막 없이 동영상 흐름에 따라 문장을 녹음하면 됩니다. 2단계가 끝나면 [내 대화 보기]로 자신의 음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내 발음의 정확도를 음성 인식을 통해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밑줄이 표시된 문장의 마이크를 버튼을 누르고 해당 문장을 말하면 자동으로 음성인식을 통해서 해당 분장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문장이 맞으면 위의 그림처럼 [PASSED]가 표시됩니다. 3단계까지 학습을 모두 마치면 다른 동영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의 과정으로 학습을 진행하면 됩니다.

전화 영어도 해보고, 회화 학원도 다녔지만 개인적으로는 회화 연습에 딱인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참 좋은 스피킹 앱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3/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