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포스팅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1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2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툴박스의 기본 적인 사용법과 이동 및 보기, 페인트통 및 그라데이션과 관련한 기능을 다루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머지 도구에 대한 기능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 브러시

브러시는 페인트닷넷이 기동되면서 선택되는 기본 도구로 드래그 방식으로 자유롭게 드로잉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좌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전경색으로 그리고 우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배경색으로 그립니다. 브러시로 드로잉하기 이전에 툴바의 옵션을 확인해서 브러시의 크기나 채우기 방식을 설정합니다.


브러시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는 브러시의 크기를 아래와 같은 단축키로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 브러시 크기 +1

  • [ : 브러시 크기 -1

  • Ctrl+] : 브러시 크기 +5

  • Ctrl+[ : 브러시 크기 -5


■ 지우개

브러시처럼 드래그 방식으로 현재 선택 레이어의 내용을 자유롭게 지우는 도구입니다. 내용을 지우면 해당 영역은 투명 상태가 되므로 "흰색으로 지우기"를 원한다면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우개의 크기는 브러시 크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 [, Ctrl+], Ctrl+[ 단축키로 조정하는 브러시 크기 조정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 연필

픽셀 단위의 드로잉을 수행하는 기능으로 안티앨리어싱이 적용되지 않아 이미지를 그리드가 잘 보일 정도로 확대하여 픽셀 단위로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연필 도구로 그리는 것과 브러시 크기 1로 그리는 것이 겉보기에는 유사해 보일 수는 있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브러시는 안티앨리어싱이 적용되어 연필로 그린 하단의 그림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 색 선택(Color Picker)

현재 작업 레이어에서 마우스로 클릭한 곳의 색을 전경색(좌클릭) 또는 배경색(우클릭)으로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해바라기의 노란색 부분의 색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한 상태입니다.




■ 무늬 찍기 복제(Clone Stamp)

특정한 위치의 내용을 드래그 방식으로 복제할 때 쓰이는 도구로 어떤 위치의 내용을 복제할지 원본 위치를 Ctrl+마우스 좌클릭으로 설정한 다음(무늬 찍기 복제 기능 상태에서 Ctrl키를 누리면 커서가 앵커모양으로 바뀝니다) 작업위치에서 마우스 좌버튼으로 드래그 방식으로 문지르면 원본위치의 내용을 브러시 크기 단위로 복제합니다. 마우스 좌버튼으로 드래그 하면 원본 위치에서 원모양의 커서를 같이 표시해 주어서 어떤 부분이 복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과정에서 원본 위치를 Ctrl+마우스 좌클릭으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레이어간의 복제도 가능합니다.

원본으로 부터 복제되는 크기는 브러시 크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 [, Ctrl+], Ctrl+[ 단축키로 조정하는 브러시 크기 조정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자연스러운 복제를 위해 널리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다시 색칠(Recolor)

현재 작업 레이어에서 마우스 드래그 방식으로 마우스 좌버튼으로 문지르면 현재 선택한 배경색과 유사한 부분을 골라 전경색으로 대치시킵니다. 마우스 우버튼으로 문지르면 거꾸로 현재 전경색과 유사한 부분을 골라 배경색으로 대치합니다. 

그림은 해바라기 잎의 노락색 부분을 배경색으로 색 선택한 다음에 현재 전경색인 검정색으로 "다시 색칠"한 결과로 상단의 툴바 옵션을 보듯이 현재 배경색 또는 전경색과 유사한 색 여부를 비교할 때 사용할 허용 오차를 지정해야 합니다. 또한 좌마우스 또는 우마우스로 문지를때 다시 색칠되는 크기는 현재 브러시 크기로 적용하며 툴바 옵션의 브러시 크기는 ], [, Ctrl+], Ctrl+[ 단축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색칠" 선택 상태에서 기존 이미지의 색을 간편하게 전경색으로 선택하려면 Ctrl+좌마우스 클릭, 마우스 위치의 색을 배경색을 선택하려면 Ctrl+우마우스 클릭하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