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C# 솔루션을 가지고 어느 정도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고 있다면 프로그램 배포를 위한 설치 프로젝트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의 사용자가 다수라면 설치 프로그램은 꼭 있어야 할 필수 요소일 것입니다. 물론 설치 프로그램을 만드는 다양한 도구가 있기는 하지만 이왕에 정식 버전의 비주얼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것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일 것입니다.


무료인 익스프레스 버전의 비주얼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경우는 지원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압축 프로그램의 Self-Extracting 프로그램 생성 기능을 활용하거나 기타 오픈소스 패키징 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다시 비주얼스튜디오로 돌아와서 프로그램의 사용자들이 사내망에 국한되고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이라면 [게시]기능을 활용하여 배포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프로그램을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배포 방법이 이메일, FTP, CD-ROM등이라면 이번 글에서 다루는 설치 프로그램을 통한 배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솔루션의 컨텍스트 메뉴>추가>새 프로젝트 를 선택합니다. 설치된 템플릿 중에서 기타 프로젝트 형식>설치 및 배포>Visual Studio 설치 관리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설치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끝으로 하단의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설치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될 컴퓨터의 바탕화면, 프로그램 메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자동으로 들어갈 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젝트는 Windows Installer(.msi) 파일을 생성하는 프로젝트로 이 창에서 파일 복사와 디렉토리 준비, 레지스트리 설정, 명령 수행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실패하면 원래로 되돌리는 롤백 기능도 있으므로 설치 파일을 통한 배포가 효과적입니다.



현재 개발한 프로젝트의 결과물(실행 파일과 연관 DLL등)를 담기 위해서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컨텍스트 메뉴>추가>"프로젝트 출력"을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설치 프로젝트에 자동 반영 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출력" 추가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선택 창이 나오는데 프로젝트 출력 그룹에서 기본 출력을 선택합니다.



앞서 수행한 작업을 수행하면 프로젝트를 빌드한 실행 파일과 코드에서 참조하고 있는 *.DLL 파일들이 자동으로 들어가지만 설정 파일이나 기타 데이터 파일들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작업창에서 컨텍스트 메뉴>추가>파일로 추가해 주면 설치시 해당 파일들을 자동으로 포함시켜 줍니다.



레지스트리를 등록하거나 프로그램 메뉴에 등록하는 등의 작업도 수행할 수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추가하는 과정을 예제로 다루어 봅니다.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버튼을 바탕화면에 생성되도록 하려면 우선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작업창에서 "프로젝트의 기본 출력"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바로가기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바로가기가 생성되면 생성된 바로가기를 잘라내기하여 사용자 바탕 화면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바로가기 이름과 아이콘등을 조정한 다음 설치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msi 및 *.exe 형태의 설치 파일이 자동 생성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