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비주얼스튜디오로 Web API나 MVC 프레임웍을 사용한 응용을 개발하다보면 웹 응용임에도 불구하고 데스크탑용 닷넷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처럼 간편하게 응용을 테스트해 볼수 있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 테스트 및 디버깅을 위한 자체 웹서버를 띄우고 실제 실행 환경의 한 축인 웹 브라우저도 가동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로컬 호스트(127.0.0.1)에 대해서만 서비스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다른 컴퓨터에서는 테스트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환경입니다. 그렇지만,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이전에 다양한 환경에 대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비주얼스튜디오를 통한 내부 테스트를 벗어나 실제 웹서버(IIS)를 통한 테스트를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포 패키지를 통해서 간단하게 웹서버(IIS)에 적용하는 과정을 다룰까 합니다.

우선 Web API 솔루션의 속성>웹 패키지 및 게시에서 "웹 배포 패키지 설정" 섹션에 있는 "배포 패키지를 ZIP 파일로 만들기"를 체크하고 압축 파일이 생성되는 위치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패키지 파일 하나만 웹서버로 이동시키면 개발한 웹 응용을 간편하게 웹서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 개발 테스트가 완료된 솔루션을 컨텍스트 메뉴>배포 패키지 빌드를 선택해서 앞서 설정한 위치에 배포용 압축 패키지가 생성되도록 합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의 패키지 준비가 끝났으면 제어판>관리자로 이동하여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응용을 실행시키면 "http://localhost:60484" 처럼 개발을 위해서 내부 호스트로 서비스 범위를 한정하는 웹서버를 띄우고 포트도 일반적인 80이 아니라 60484처럼 비주얼스튜디오가 지정한 임의의 포트를 사용하지만 IIS를 사용하게 되면 관리자가 지정한 포트를 통해서 접근 가능한 모든 대상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웹서비스를 위한 사이트(위의 그림에서 webhmi)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응용 프로그램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앞서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패키지(*.zip) 파일을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선택 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패키지 파일이 정상적이면 위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버튼으로 진행 합니다.


다음 단계는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 정보 입력 화면으로 응용 프로그램 경로에 기본값으로 "Default Web Site"가 설정되는데 이 값은 웹브라우저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시키기 위해서 입력하는 URL로 사용됩니다. "http://mysite.com/"처럼 특정 도메인의 서브 디렉토리가 아닌 홈 디렉토리인 경우에는 위의 그림처럼 빈 내용 상태에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끝으로 [마침]을 클릭하고 사이트를 "시작"시키면 이제 외부 기기의 웹 브라우저에서도 개발한 웹 응용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