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나 리눅스에서 화면 캡처 키는 [Print Screen] 또는 [Prt sc]키를 사용합니다. [Print Screen]키를 누르면 현재 화면 전체를 이미지로 만들어서 클립보드에 저장해 줍니다. 클립보드에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워드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페이트 닷넷("가볍고 빠른 이미지 편집툴 페인트닷넷" 참조) 같은 이미지 편집기에 그냥 붙여넣기 해서 간편하게 화면 캡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lt+[Print Screen]키를 누르면 화면 전체가 아니라 현재 창 만을 캡처 할 수 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화면 캡처는 이 정도만 있어도 문제가 없는데 시스템의 기본 캡처 기능으로는 현재의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은 캡처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화면 동작도 캡처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캡처 프로그램을 찾다가 좋은 무료 프로그램을 하나 만나게 되었습니다. 마우스 캡처는 기본이구요. 프로그램이 실행중일때 [Print Screen]키 또는 Alt+[Print Screen]키를 통한 동작은 시스템 기본 기능과 동일하게 수행하면서 여러 부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깅을 위해 화면을 캡처해서 저장하고 싶다면 간단한 설정으로 캡처와 함께 지정한 디렉토리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저장 뿐만아니라 서버를 지정해 놓으면 자동 업로드 또한 수행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쉐어엑스(ShareX, https://getsharex.com/)의 가장 큰 매력은 오픈소스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어떠한 광고도 붙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직접 수정해 볼수도 있습니다. 소스는 깃허브를(https://github.com/ShareX/ShareX) 통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한글화도 적용되어 있어서 사용에 불편함 또한 없습니다. 설치 및 실행 준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getsharex.com/에서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시작합니다.(V10.9.1 다운로드 받기) 쉐어엑스는 GPL3 라이선스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현장이나 점검 과정에서 서버를 설정해 놓고 캡처 즉시 업로드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거의 실시간 중계 및 로깅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I accept..." 상태에서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쉐어엑스가 제공하는 서버 업로드 기능을 파일 전송으로 확대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Upload 및 send 관련 옵션을 체크하고 필자처럼 캡처에 주안점을 두고 쉐어엑스를 사용한다면 탐색기에 부가적인 메뉴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가 시작할 때 쉐어엑스를 동작시키는 옵션은 체크했습니다. 옵션 확인후 [Next]로 진행합니다.

[Install]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쉐어엑스를 구동시키도록 옵션을 체크한 상태에서 [Finish]를 누릅니다.

위의 화면은 프로그램의 구동 상태로 [Print Screen]키, Alt+[Print Screen]키 등을 시스템 기본 기능과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쉐어엑스의 기본 옵션은 캡처를 하면 파일 저장 및 업로드까지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캡처에 대한 동작을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파일 저장없이 캡처한 내용이 클립보드에만 가도 되므로 "촬영 뒤 할 일"에서 일단 "클립보드에 복사하기"만 남기고 나머지 옵션은 지웠습니다.

"프로그램 설정" 옵션에서는 위와 같은 여러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할 경우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폴더를 지정하고 싶을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개인 폴더를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스크린샷 폴더 사용" 옵션을 체크해 주면 됩니다.

쉐어엑스 프로그램을 닫더라도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것은 아니고 위의 그림과 같이 트레이를 통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을 좌측 마우스로 클릭하면 바로 복합 스크린샷 기능이 동작하고 우측 마우스로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창을 띄운것과 같은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참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