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에서도 무료로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파일질라(FileZilla)로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편리함을 위해서 각 사이트의 접속 비밀번호를 저장하도록 하는데 편리함 이면에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면 각 사이트의 접근 권한이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안에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파일 전송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북마크 기능입니다.


웹브라우저의 북마크 추가 및 관리 기능 처럼 파일질라에도 북마크 추가(Ctrl+B)와 북마크 관리(Ctrl+Shift+B) 기능이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와 큰 차이점은 웹브라우저의 북마크는 파일 구조처럼 폴더와 북마크로 구성되지만 파일질라의 경우에는 폴더구조없이 특정한 사이트의 접속 정보를 포함하는 사이트별 북마크모든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전역 북마크로 구분되어 진다는 것입니다. 기능 특성별로 북마크를 구분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북마크를 추가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북마크 메뉴의 맨 하단에 사이트별 북마크를 배치하고 그 위에 전역 북마크 들을 구분해서 표시합니다.


전역과 사이트별 북마크를 추가하는 화면은 위의 그림과 같이 동일합니다. 북마크의 이름을 지정하고 로컬 디렉터리와 리모트 디렉터리를 설정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물론 북마크 추가를 선택하면 현재 검색하고 있는 로컬/리모트 디렉토리 정보를 기본적으로 설정하므로 변경이 필요없다면 이름만 지정하고 바로 [확인]합니다.

추가한 북마크를 사용하려면 파일질라의 북마크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전역북마크에는 사이트 연결 정보가 없기 때문에 아직 아무런 사이트도 연결한 상태가 아니라면 리모트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설정이 됩니다. 반면에 사이트별 북마크를 선택하면 현재 서버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 연결하여 로컬/리모트의 설정 위치로 이동시켜 줍니다. 전역 북마크는 여러 서버에 있는 동일 디렉토리를 접근할 때 일단 해당 서버로 접속한 다음 전역 북마크를 활용하는 방식에 적절합니다.


위의 그림은 북마크 관리 창입니다. 이 창을 통해 기존에 등록한 북마크를 조정하거나 추가/삭제 할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