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통합 개발 환경(IDE)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과 연관되는 소스 코드 편집, 컴파일 및 빌드, 실행, 디버그 과정을 하나의 도구에 통합시킨 것으로 개발자의 개발 생산성과 효율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이전에 어떤 통합 개발 환경으로 개발할지를 선택하여 팀웍을 이루어 나갑니다. 파이썬도 예외가 아니어서 통합 개발 환경의 사용 유무는 효과적인 분석과 개발 생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파이썬(Python) 실행 환경 준비하기에서 설치한 CPython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IDLE라는 기본적인 GUI 개발 환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IDLE은 기본적인 편집 기능과 함께 자동 완성등 개발자의 편의를 위한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디버깅 기능은 IDLE이 단순 편집기가 아니라 통합 개발 환경(IDE)의 모습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해 줍니다. 그렇지만 이클립스나 비주얼스튜디오를 사용하던 개발자의 눈높이와는 거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클립스나 비주얼스튜디오를 사용하던 개발자를 위한 파이썬 통합 개발 환경 구축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이클립스를 사용하던 비주얼스튜디오를 사용하던 사전에 CPython을 성공적으로 설치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아직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파이썬(Python) 실행 환경 준비하기를 참조해서 먼저 파이썬 실행 환경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비주얼스튜디오를 파이썬 IDE로 사용하기


윈도우 7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오픈소스로 개발한 파이썬 도구인 PTVS(Python Tools for Visual Studio)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만 합니다. 단, PTVS 자체가 닷넷 프레임워크 4.5이상을 요구하고 있는데 XP이하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윈도우 XP이하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클립스를 IDE로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비주얼스튜디오 2010, 2012, 2013를 사용하던 개발자는 VS 버전에 해당하는 PTVS extension을 https://pytools.codeplex.com/releases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사용하던 비주얼스튜디오가 없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비주얼스튜디오 Community Edition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다음에 https://pytools.codeplex.com/releases에서 PTVS extension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www.visualstudio.com/en-us/products/visual-studio-express-vs.aspx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비주얼스튜디오를 파이썬 IDE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7이상의 운영체제와 닷넷 프레임워크 4.5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클립스를 파이썬 IDE로 사용하기

이클립스를 파이썬 IDE로 사용하기는 비주얼스튜디오에서 PTVS를 이용하듯이 이클립스용 파이썬 IDE인 PyDev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이미 이클립스를 사용하고 있던 개발자는 바로 PyDev를 설치하면 되지만 아직 이클립스를 설치하지 않은 개발자는 다음의 과정을 거쳐서 먼저 이클립스를 설치합니다. 통상 Java 개발을 위하여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JRE 대신 JDK를 설치해야 하지만(자바(Java) 실행 환경 확인과 설치 방법 참조) 파이썬 IDE를 위한 이클립스 설치의 경우에는 JRE로도 충분합니다. 단, JRE가 Java7이상의 버전이어야 합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는 http://www.eclipse.org/downloads/에서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에 있는 32 bit또는 64 bit를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도록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은 이클립스를 배포하고 있는 미러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표시된 곳에서 받아도 되고 한국 사이트가 아니면 화면을 스크롤해서 Daum의 미러를 선택하면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의 설치는 위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할 폴더에 이동시키고 "여기에 압축 풀기"를 선택하면 "eclipse"폴더가 생성되면서 압축을 해제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압축해제하면 생기는 eclipse 폴더의 내용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클립스의 실행은 eclipse.exe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우측 마우스로 팝업 메뉴>보내기>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로 바탕화면에 이클립스의 아이콘을 가져다 놓는것도 빠른 접근을 위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작업 공간을 지정하라고 나오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python폴더를 별도로 만들어 지정해 주었습니다.



지금부터의 과정은 기존의 이클립스 사용자나 새롭게 이클립스를 설치한 사용자 모두 동일한 과정입니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Help>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설치 창에서 "Work with"란에 http://pydev.org/updates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거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후 위의 그림처럼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가 리스팅되는데 "PyDev"를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세부 설치 내용을 확인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라이선스 동의를 체크하고 [Finish]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중에 보안 경고가 나오는데 [OK]로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를 끝내면 이클립스를 재기동해야 합니다. [Yes]로 재기동시킵니다.



위와 같이 PyDev 설치가 모두 끝났으면 앞서 준비해놓은 파이썬 실행 환경(파이썬 인터프리터)을 PyDev에 등록시켜주어야 합니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창이 나오면 PyDev>Interpreters>Python Interpreter를 선택하고 우측의 [New]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프리터 이름을 적절하게 입력하고 실행파일 선택을 위하여 [Browse]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앞서 설치한 파이썬 실행 환경의 파이썬 인터프리터(python.exe)를 선택합니다.



인터프리터를 선택한 다음 [OK]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이썬 경로에 등록할 폴더를 묻는데 [OK]로 계속 진행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 등록을 위한 최종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OK]버튼을 클릭해서 실제 등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등록 과정 중에 아래와 같이 보안 경고가 나오는데 "액세스 허용"으로 진행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여 PyDev의 설치 및 PyDev와 인터프리터의 연동 작업도 끝났고 마지막 작업은 이클립스 작업 환경을 Java가 아니라 파이썬(PyDev)용으로 전환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클립스 메뉴 Window>Open Perspective>Other...를 선택하거나 아래의 그림 처럼 이클립스 우측 상단에 있는 "Open Perspectiv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Perspective 선택창에서 PyDev를 선택하면 이클립스 환경이 파이썬 개발 환경으로 전환 됩니다.


파이썬 환경으로 전환한 다음 우측 상단의 Java 아이콘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Close" 시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이썬만의 통합 개발 환경이 준비 완료 됩니다.



PyDev Package Explorer에서 New>Peoject로 새 프로젝트 창을 연다음 PyDev Projec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파이썬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New>File로 새로운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여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