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파이썬(Python)은 소스 코드를 컴파일한 다음 실행하는 컴파일러(Compiler) 언어가 아니고 실행 시점에 코드를 읽어 처리하는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료형 검사를 실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동적 타이핑(dynamic typing)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동적 타이핑을 채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PHP, Ruby를 비롯하여 자바 스크립트, 펄(Perl) 스크립트등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C/C++과 같은 컴파일러 언어는 빌드 과정을 통해서 실행 프로그램을 산출하지만 파이썬은 소스 코드를 인터프리터가 읽어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윈도우, 리눅스, 맥등 각 플랫폼별 인터프리터만 있으면 파이썬 프로그램은 어느 곳에서나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이 인터프리터 언어이기는 하지만 자바처럼 소스코드를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하여 실행하는 방식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프리터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파일된 중간 코드를 배포하여 소스 코드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PyPI(the Python Package Index)를 통해서 배포하고 있는 수많은 패키지는(2015년 7월 현재 62,169 패키지) 응용 프로그램의 간편한 개발과 확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웹 응용, 인터넷 서비스 응용, 데스탑 응용등 파이썬의 활용 용도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합니다.

마야나 잉크스페이스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의 경우 파이썬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파이썬 스크립트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기능 확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포함된 파이썬 실행 환경을 설치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파이썬 실행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Python https://www.python.org/
    표준 실행환경으로 C로 제작한 인터프리터입니다. CPython으로 불립니다.
    현재 3.4.3 버전과 2.7.10버전을 동시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 Jython http://www.jython.org/
    Java로 개발된 실행 환경으로 파이썬 코드를 JVM(자바 가상 모신)을 통해서 실행시킵니다.
    현재 2.7.0 버전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 IronPython http://ironpython.net/
    C#으로 개발된 실행환경으로 파이썬 코드를 닷넷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실행시킵니다.
    현재 2.7.5 버전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C언어로 제작한 Python 실행 환경이 표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환경이 파이썬 언어를 나름의 환경으로 구현한 것으로 서로 다른 파이썬 실행 환경이지만 동일한 파이썬 코드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파이썬의 C언어 확장을 사용한 경우에는 Jython과 IronPython 에서 적절하게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실행 환경의 선택 이전에 개발자 본인의 개발 환경과 사용하고자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버전이 Python 2 인지 아니면 Python 3 인지도 확인하여 적절한 실행 환경을 설치합니다. 특히 파이썬 실행 환경을 여러개 설치하는 경우에는 응용 실행 시점에 어떤 실행 환경을 사용하여 응용이 동작되는지 꼭 확인하셔야 불필요한 혼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CPython 설치하기
https://www.python.org/downloads/에서 버전2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아직 많은 파이썬 응용이 버전 2를 지원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2.7.10 버전을 내려받아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Python Software Foundation"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전체 사용자를 위한 설치로 [Next]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본 설정을 유지합니다. 파이썬은 시스템 프로그램의 성격을 가지므로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여러 버전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고 용이한 관리를 위한 방법입니다.


설치 과정의 옵션 선택으로 "Register Extensions" 과정을 통해서 현재 설치 버전을 기본 파이썬 실행 환경으로 설정합니다. 맨 하단의 "Add python.exe to Path" 옵션이 기본적으로는 꺼져 있는데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Will be installed..." 메뉴를 선택하여 설치과정에서 파이썬의 경로를 환경변수에 추가하여 어떤 경로에서도 쉽게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면 보다 편리한 파이썬 개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조정하여 [Next]를 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비정상인 경우는 다른 파이썬 버전이 존재하거나 이미 설치된 패키지 때문에 설치 프로그램의 실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정리후 재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후 [Finish]를 눌러 설치를 끝내고 다음과 같이 정상 설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윈도우키+R로 위와 같이 실행창을 띄우고 python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실행할 수 있는 배경에는 설치과정에서 환경변수에 파이썬의 경로를 등록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창에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입력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프리터 종료는 Ctrl+Z과 엔터키로도 가능하고 그냥 창닫기 하셔도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