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자바(Java) 언어는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문법의 많은 부분을 C/C++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C/C++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어렵지 않게 익힐수 있는 언어입니다. 자바 컴파일러로 컴파일한 응용 프로그램은 특정 CPU를 목적으로하는 코드가 아니라 바이트 코드라 불리는 중간 언어로 만들어지고 바이트 코드 형태로 만들어진 자바 응용은 각 운영체제/CPU별 JVM(Java Virtual Machine, 자바 가상 머신)에 의해 실행됩니다. 개발자는 어떤 플랫폼에서든지 한번만 컴파일하면 동일한 바이트 코드를 윈도우에서도 리눅스나 맥에서도 별도의 변경이나 변형 없이 실행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닷넷 프레임워크와 비교한다면 C#.Net, VB.Net, C++/CLI 등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은 CPU별 목적 코드가 아닌 중간 코드 형태의 Common Intermediate Language(CIL)로 만들어지고 닷넷 프레임워크의 Common Language Runtime(CLR)이 이 코드를 실제로 구동시킵니다. 이런 형태의 닷넷 응용 프로그램들은 자바 응용이 JVM이 설치된 곳이라면 운영체제나 CPU와 무관하게 동작할 수 있는 것처럼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된 곳이라면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동작시킬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바 언어에 대한 컴파일부터 실행까지를 실제로 구현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으나 현재 시점에 이르러서는 썬(Sun)을 인수한 오라클이 배포하는 자바 실행 환경(JRE, Java Runtime Environment)자바 개발 도구(JDK, Java Development Kits)를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바 실행 환경은 바이트코드로 만들어진 자바 응용을 동작시키는 자바 가상 머신(JVM)을 가지고 있는 패키지로 JEdit이나 FreeMind등의 자바 응용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자바 실행 환경(JRE)을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고 자바 언어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싶다면 자바 개발 도구(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JDK를 설치하면 JRE는 포함되어 자동 설치됩니다.


■ 자바 실행 환경(JRE) 확인

윈도우에서 자바 실행 환경이 설치되었는지 설치되었다면 버전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어판에 있는 Java 아이콘을 열면 됩니다.


제어판을 간편하게 열려면 윈도우키+R로 실행창을 띄우고 control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제어판에 Java 아이콘이 없다면 Java 7 이상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것이므로 JRE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된 자바 실행 환경의 버전 확인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을 열고 "Java" 탭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플랫폼이 기준 버전이고 제품란이 빌드번호로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란에서 JRE의 실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JRE가 여러개 설치될 수도 있으므로 현재 실행 환경의 버전이 무엇인지 사용란의 체크 표시를 통해서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실행하려는 자바 응용이 특정 버전이상인데 현재 실행 환경의 플랫폼이 해당 버전보다 낮다면 높은 버전의 자바 실행 환경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제어판의 Java 설정에서는 실행 환경의 자동 업데이트 및 실행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자바 실행 환경(JRE) 설치하기

자바 실행 환경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응용이 요구하는 버전보다 낮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링크를 통해서 최신 버전의 자바 실행 환경을 설치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Java SE(Standard Edition)를 설치하면 되며 JRE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서 JDK를 다운로드 받거나 통합 개발 환경인 넷빈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버전이 아닌 Java 7등의 다른 버전도 이 화면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JR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에 [Accept] 체크하고 설치 파일을 통째로 다운로드하는 "Windows x86 Offline"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Online"은 설치 과정에서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식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위에서 언급한 대로 제어판을 통해서 자바 실행 환경의 버전 및 경로등을 확인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