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르는 한자가 있을때 옥편을 찾지 않고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포털의 사전 페이지에서 지원하는 필기 인식으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한 획, 한획 그려서 해당하는 한자를 찾는 방법입니다.("모르는 한자 찾기" 참조) 한획씩 그려서 찾으므로 정확하게만 그리면 한자를 제대로 찾을 수 있지만 마우스로 그리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고 한자가 여러개라면 이 방법이 조금 짜증 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로 한자를 그리거나 하는 것이 귀챦거나 여러 한자를 한번에 찾고 싶은 경우에는 사진을 통한 한자 자동 인식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해야하는 작업은 한자를 찍은 해상도 좋은 사진을 확보해서 되도록 확인하려는 한자가 있는 부분만으로 사진을 자릅니다. 편집 도구가 없으시면 "가볍고 빠른 이미지 편집툴 페인트닷넷"를 참조하세요. 해상도가 좋을 수록 인식률이 좋습니다. 다만 사진을 찍을때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사진이 준비되었으면 구글에 로그인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내드라이브>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여 준비한 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이미지가 업로드 되면 파일 목록에서 업로드한 파일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연결앱>Google문서를 선택하면 필요한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구글 문서로 이미지를 열면서 사진 속에 있는 글자들을 자동 인식해서 사진과 함께 텍스트를 자동 추출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사진을 업로드하여 구글 문서로 연 결과입니다. 구글이 한자를 제대로 인식했습니다. 이제 한자는 확인했으니 포털 사전에 해당 한자를 복사해서 훈이나 음을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다른 언어 인식에도 효과적입니다. 일어, 영어, 한국어등 스캔하거나 사진으로 확보한 내용을 OCR 엔진을 통해서 텍스트로 추출하는 과정을 무료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