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오르세 미술관(Musée d'Orsay) 1층(Level 0) 관람을 끝내고 6층(Level 5)으로 이동하여 관람을 이어 갑니다. 오디오 가이드에 따라 주요 작품만 보는데도 시간이 걸리므로 작품들을 제대로 보려면 시대와 인물, 사조를 단위로 해서 여러 날 방문하는 것이 방법일 것 같습니다. 



미술관 6층에는 세느강 쪽으로 커다란 시계 두개가 걸려 있는데 미술관 내부에서는 시계를 통해서 세느강쪽 풍경을 바라 볼 수 있습니다.



에두아르 마네(Édouard Manet)의 1863년 유화 "풀밭의 점심 식사, Luncheon on the Grass". 1863년 살롱전에서 심사를 거부당하고 낙선작들을 전시하는 곳에 전시했다가 수많은 논란 속에 이곳에서도 전시를 할 수 없게 되었는데 이 사건이후 마네 주위로 젊은 작가들이 모였고 이를 계기로 인상주의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마네의 초기 작품으로 완전 창작품이라기 보다는 라파엘의 "파리의 심판"을 차용한 것입니다. 파리에서 미술관 관람을 하다보면 가끔 캔버스에 명활를 모작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명화를 따라 그리는 것을 그림을 배우기 때문인 것이죠. 마네 또한 명작에서 모티브를 얻어 나름의 해석을 곁들인 그림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나도 그림을 시작해 볼까? 하는 충동이 막 생기는 순간입니다.



에드가 드가(Edgar Degas)의 1871~1874년 유화 "발레 수업, The Ballet Class".



에드가 드가(Edgar Degas)의 1885년작 "다림질하는 여인들, Two Laundresses'.



에드가 드가(Edgar Degas)의 1876년작 "압생트, L'absinthe". 압생트는 향쑥이 가미되고 도수가 40~70도에 이르는 독주로 프랑스의 소주라고도 하는 모양입니다. 고흐가 좋아했던 술이라고도 합니다. 그림은 이미 취한듯한 여인이 압생트를 앞에 두고 온갖 시름에 젖어 있는 모습입니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의 1876년작 "책 읽는 여인". 인상주의 작가 르누아르의 젊은 시절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의 1879년작 "샤또섬의 알폰소 포르네, Alphonsine Fournaise on the Island of Chatou".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의 1876년작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너무나 유명한 인상주의의 대표 작품이죠.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의 1876년작 "그네, The Swing". 나뭇잎 사이로 들어온 빛들을 그림의 주인공들에게 현란하게 비추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혹평을 받았다고 하죠.



구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의 1875년작 "마루를 깎는 사람들, The Floor Planers". 격랑의 근대사 가운데 노동자의 삶의 소재로 그린 명작.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과 와인, 사람들의 눈빛등에 감탄하게 됩니다.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1886년작 "야외에서의 습작 - 파라솔을 든 여인". 모네의 부인 카미유를 모델로 한 그림입니다.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1894년작 "아침 햇빛을 받는 루앙 대성당의 정문, The Portal of Rouen Cathedral in Morning Light". 그림의 대상보다 빛이 우선시 되는 그림의 전형을 보여 줍니다. 루앙 대성당 연작중에 하나입니다.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1904년작 "런던 국회의사당 안개를 뚫고 비치는 햇빛, Houses Of Parliament, London, Sun Breaking Through The Fog".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1899년작 "일본식 다리, The Japanese Bridge". 이 그림도 연작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6층(Level 5) 관람을 끝내면 3층(Level 2) 으로 이동 합니다.





빈센트 반 고흐(Vincent Willem van Gogh)의 1890년 자화상. 1890년 권총으로 자살하던 해 그려진 자화상입니다. 죽기 한해전부터 발생한 발작 증상으로 고통하던 그가 그린 그림. 그의 생애중에는 명성을 얻지 못한 안타까운 삶을 살다가 작가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1889년작 "아를의 고흐의 침실, Van Gogh's Bedroom in Arles". 이와 비슷한 3점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중의 하나 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1890년작 "오베르 쉬르 와즈의 교회, The Church At Auvers-Sur-Oise".



2층에 있는 19세기풍의 축제의 방(Salle des Fetes).



화려화 천장 장식과 조명이 있는 이방은 350명 정도가 파티를 열수 있는 공간으로 별도의 대관 절차를 거쳐를 빌려준다고 합니다.



페르낭 코르몽(Fernand Cormon)의 1880년작 "가인, Cain". 동생 아벨을 죽이고 영원한 벌을 받은 가인이 가족을 이끄는 모습. 성경의 이야기를 작가의 상상력을 담아 풀어낸 명작입니다.



러시아 작가인 니콜라이 게(Nikolaï Gay)의 1892년작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Le Calvaire".



앙리 까미유 당제(Henri camille danger)의 1901년작 "몽둥이!, Fléau!".



벨기에의 아르누보 작가 샤를 두들레(Charles Doudelet)의 1906년작 "폐위,  Le détrônement"라는 작품. 


오르세 관람을 마치면서 오디오 가이드가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오르세에 간다면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오디오 가이드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