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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걷기 1일차 상세 계획(1) - 루브르와 장식 예술 박물관"에 이어서 1일차 상세 계획을 계속합니다.
장식 예술 박물관을 나와서 히볼리가를 걷다가 좌회전하여 뛸르히 정원을 걷습니다. 장식 예술 박물관을 나오면서 길 건너편의 맥도날드에서 점심을 사서 공원에서 잠시 쉬며 식사 시간을 갖는 것도 방법.
■ 뛸르히 정원(Jardin des Tuileries)
뛸르히 정원은 루브르와 콩코르드 광장 사이 위치한 정원으로 장식 예술 박물관을 나와서 중앙의 큰길을 따라서 팔각 연못이 있는 곳까지 내려와서 오랑주리 미술관으로 이동합니다. 약 1Km 정도의 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이곳은 앙리 2세의 부인인 메디치(Catherine de' Medici)가 앙리 2세가 죽자 루브르로 거쳐를 옮기면서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앙리4세, 루이13세, 우리 14세등 여러 왕을 거치면서 변경과 재설계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걷다보면 만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주요 작가들의 많은 조각상들이 있습니다.
- 아리스티드 마이욜(Aristide Maillol)
세명의 님프(Les Trois Graces), 강(Riviere), 밤(La Nuit), 대기(Air), 산(La Montagne), 고통(La Douleur), 지중해(La Méditerranée), 속박 속의 몸짓(L'Action enchaînée), 목욕후 서서 포즈를 취하는 여인(Baigneuse debout se coiffant), 천을들고 있는 목욕한 여인(La Baigneuse drapée), 비너스(Venus), 플로라(Flora), 여름(L'Ete), 주름진 옷을 입은 포모나(Pomone drapée), 님프(La Nymphe), 세잔 헌정기념물(L'Hommage à Cézanne), 뽀흐 벵드흐의 죽음 기념물(Monument aux morts de Port-Vendres) - 앙투안 코와스보(Antoine Coysevox)
페가수스를 타고 달리는 머큐리(Mercure chevauchant Pégase), 페가수스를 타고 달리는 명예의 신 페메(La Renommée montée sur Pégase) - 코르네이유 반 클레브(Corneille Van Cleve)
루아르 지방의 여신과 루아레 지방의 신(La Loire et le Loiret) - 니콜라 쿠스트(Nicolas Coustou)
세느와 마르느(Seine et la Marne), 율리우스 시저(Jules Cesar), 다프네를 쫒아가는 아폴로(Daphné poursuivie par Apollon) - 오귀스트 로뎅(Auguste Rodin)
키스(Kiss), 어두운 그림자(L'Ombre), 이브(Éve), 명상(La Méditation, avec bras) - 프랑수아 지라르동(François Girardon)
한니발(Annibal) - 로베르트 도이지(Robert Doisy)
아그리피나(Agrippine) - 프랑소아 바루아(Francois Barois)
봄(Le Printemps), 가을(L'Automne), 엉덩이가 아름다운 비너스(Vénus callipyge) - 기욤 쿠스트(Guillaume Coustou the Elder)
여름(L'Ete), 히포메네스(Hippomenes), 아틀란테(Atrante), 사슴과 함께 있는 다이아나(Statue de Diane à la biche) - 쟝- 멜키오르 라온(Jean-Melchior Raon)
겨울(L'Hiver) - 피에르 르그로(Pierre Legros the Younger)
베투리아(Véturie) - 롤랑 마르케스트(Laurent Marqueste)
피에르 발데크 루소 기념물(Monument à Pierre Waldeck-Rousseau), 켄타우로스 네소스에 의해 납치 당하는 데자니르(Enlèvement de Déjanire par le centaure Nessus) - 오귀스트 카인(Auguste Caïn)
멧돼지와 싸우는 사자(Lion et lionne se disputant un sanglier), 코뿔소에게 공격당하는 사자(Rhinocéros attaqué par des tigres), 악어와 사자(Tigre terrassant un crocodile) - 장 앙토냉 카를레(Jean-Antonin Carlès)
사냥에서 돌아오는 길(Retour de chasse) - 피에르 르포트르(Pierre Lepautre)
새끼염소와 목신(Faune au chevreau) - 에드몽 레베크(Edmond Lévêque)
여자 사냥꾼 다이아나 (Diane chasseresse) - 앙투안 앙드레(Antoine André)
플로라 파르네제(Flore Farnèse) - 오귀스트 르벡(Auguste Levêque)
님프(Nymphe) - 암브로지오 파리시(Ambrogio Parisi)
율리우스 시저(Jules César) - 지오반니 코미노(Giovanni Comino)
파르네세 헤라클레스(Hercule Farnèse) - 샤를 프랑수아 르뵈프(Charles-François Nanteuil-Leboeuf)
파르네세 헤라클레스(Hercule Farnèse) - 프랑수아 시카드(François Sicard)
선한 사마리아인(Le Bon Samaritain) - 앙리 비달(Henri Vidal)
동생 아벨을 죽인 카인(Caïn venant de tuer son frère Abel) - 에메 밀레(Aimé Millet)
팔라스의 보호 속에 들어간 카산드라(Cassandre se met sous la protection de Pallas) - 드니 푸아이아티에(Denis Foyatier)
킨키나투스(Cincinatus) - 쥘스 하메(Jules Ramey)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Theseus and the Minotaur) - 루이 에르네스트 바리아스(Louis-Ernest Barrias)
스파르타쿠스의 맹세(The Oath of Spartacus)
조각상들은 원래 18~19세기 작품들이 주류였으나 미테랑, 자크 시라크 대통령을 거치면서 최근 작품과 현재 생존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들까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초기 설계자인 노트르(André Le Nôtre)가 만들었던 모습을 복원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오랜 나무 숲과 조각상을 만나는 기대를 품게 합니다.
■ 오랑주리 미술관(Orangerie Museum)
- 9유로, 뮤지엄패스 사용가능
- 수~월요일 오전 9시~오후 6시(화요일 휴관)
- 여행 가방과 짐은 맡겨야 함.
- Morning with Willows(버드나무와 함께하는 아침)
- Trees Reflections(물에 비친 나무들)
- The Clouds(구름)
- Clear Morning with Willows(버드나무와 함께하는 맑은 아침)
- The Two Willows(두 버드나무)
- Setting Sun(석양)
- Green Reflections(물에 비친 푸르름)
- Morning(아침)
-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 - 프랑스의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
가브리엘과 장(Gabrielle et Jean), 피아노 치는 이본과 크리스틴 르롤 (Yvonne et Christine Lerolle au piano), 피아노 앞에 앉은 소녀들(Jeunes filles au piano), 꽃병속의 꽃들(Flowers in a Vase) 등 -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 스페인 출신이나 프랑스에서 활동
포옹(L’étreinte), 청년(Les Adolescents), 흰 천을 두른 커다란 누드(Grand nu à la draperie), 콤포지션 : 농부(Composition : Paysans), 커다란 정물(Grande nature morte) 등 -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 독특한 화풍의 인물화를 주로 그린 이탈리아 화가. 36세에 요절.
폴 기욤의 초상(Paul Guillaume, Novo Pilota), 젊은 견습생(The Young Apprentice) 등 -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 피카소와 함께 20세기의 대표적인 화가. 야수파
붉은 바지의 오달리스크(Odalisque with Red Trousers), 꽃병의 꽃과 젋은 여인 또는 핑크 누드(La Jeune Fille et le vase de fleurs ou Le Nu rose), 세자매(Les Trois Sœurs), 푸른 배경의 오달리스크 또는 백인 노예(Odalisque bleue ou L'Esclave blanche) 등 - 폴 세잔(Paul Cézanne) - 현대 미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화가
푸른 화병 속의 꽃(Flowers in a Blue Vase), 세잔 부인의 초상(Portrait de Madame Cézanne), 세잔 아들의 초상(Portrait of the Artist’s Son), 풀밭 위의 점심 식사(The Luncheon on the Grass) -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 영국 출신의 인상주의 풍경 화가
루브시엔느의 몽뷔송으로 가는 길(Le Chemin de Montbuisson à Louveciennes) -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인상파의 선구자
아르장띠유(Argenteuil)
■ 주 드 폼(Jeu de Paume)
- 10유로, 뮤지엄패스 사용 불가
- 화~일요일 오전 11시~오후 7시(월요일 휴관, 화요일은 오후 11시까지 개장)
■ 대회전차(The Big Wheel, 라 그랑 루, La Grande Roue)
■ 콩코르드 광장(Place de la Concorde)
- 오벨리스크(Luxor Obelisk)
고대 이집트 왕조의 태양 신앙의 상징으로 세워진 기념비. 룩소르 신전 입구에 있던 람세스 2세의 오벨리스크 한쌍중에 하나를 1829년 이집트의 통치자에게 기증받아 세운 것이라 합니다. - 바다의 분수(Fontaine des Mers, 남쪽)와 강의 분수(Fontaine des Fleuves, 북쪽)
로마의 성 베드로 광장에 있는 분수와 유사하지만 8개의 여신상이 있는 차이가 있음
■ 파리 시립 미술관(Petit Palais)
- 윈스턴 처칠(Winston Leonard Spencer-Churchill)
처칠의 동상이 세워진 배경에는 2차 대전의 영웅이라기 보다는 처칠의 프랑스에 대한 지극한 애정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외가와 관련된 어린 시절의 추억과 나폴레옹과 크레망소등에 대한 존경심등 여러가지 주관적인 요소로 프랑스에 대한 처칠의 애정은 외부로 드러날 정도 였으니 프랑스 파리에 그의 이름을 딴 거리가 생기고 동상이 세워져도 누가 뭐라고 할까 싶습니다. - 샤를 드골(Charles André Joseph Marie de Gaulle)
레지스탕스로 활약하여 추후 대통령에 오른 프랑스의 영웅. 2차 대전 당시 노르망디 상륙 작전이 시작되자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유 프랑스군과 레지스탕스 및 시민의 도움으로 파리 해방의 일선에 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면에 독재자로서의 부정적인 평가도 있습니다. - 조르주 클레망소(Georges Benjamin Clemenceau)1차 세계대전을 프랑스와 연합국의 승리로 만든 정치가이자 언론인. 클레망소 또한 빛이 있으면 어두운 부분이 있기 마련인지 독재자로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 상설 전시관(permanent collections) 입장은 무료, 임시 전시관은 10유로
-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금요일 오후 9시까지 개장)
19세기
14. 장 밥티스트 카르포(Jean-Baptiste Carpeaux) - 로댕이전의 프랑스 대표적인 조각가, 화가
15. 카르포와 초상화(Carpeaux and portraiture)
16. 사실주의 초상화(Realist portraits)
17.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초상화(Neoclassical and Romantic portraits) - 신고전주의는 바로크 및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엄격하고 균형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등을 중요시. 다비드, 앵그르, 레이놀즈등의 작가가 있음. 낭만주의는 들라크루아, 제리코등이 대표 작가로 고전주의, 계몽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동적인 흐름 가운데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함.
1900년대 파리(Paris 1900)
18. 모로와 상징주의(Moreau and Symbolism) - 상징주의의 선구자 구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상징주의는 19세기 후반 인상파나 사실주의가 보이는 것에만 집착한다고 여긴 이들이 인간의 내면과 초자연세계등 보이지 않는 영역과의 조화에 중점을 미술 운동.
19. 캐리스, 조각과 도예(Carriès, sculptor and potter) - 장 캐리스(Jean-Joseph Carriès). 프랑스의 조각가 및 도예가
20. 기마르와 아르누보(Guimard and Art Nouveau) - 엑토 기마르(Hector Guimard). 프랑스의 건축가로 아르누보의 대표주자입니다. 아르누보(Art Nouveau)는 "새로운 예술"이란 의미로 자연에서 따온 장식적인 곡선이 특징입니다. 기마르는 아르누보 양식을 메트로 입구 건축에(아베스역, Abbesses) 적용했습니다.
21. 뷔야르와 장식 벽화의 부흥(Vuillard and the revival of decorative murals) - 에두아르 뷔야르(Edouard Vuillard) 앵티미슴(intimisme)의 대표 작가. 앵티미즘은 내밀한 (Intime) 가정 생활을 즐겨 다룬 경향이 있음. 뷔야르는 피에르 보나르와 함께 나비파의 일원. 나비(Nabis)파는 빛에 의한 순간적인 색채 변화를 담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것으로 나비(Nabis)는 히브리어로 예언자란 의미랍니다. 상징주의적인 그림을 그렸습니다.
19세기
22. 유사주의(Historicism) - 어떤 문제나 상황을 역사적 시기, 지리적 장소 및 지역 문화와 같은 것과 결부시켜 생각하려는 현상을 의미하며 낭만주의와 연관성을 가짐.
23. 들라크루아와 낭만주의(Delacroix and Romanticism) -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프랑스 낭만주의의 대표 화가
24. 앵그르와 트루바두르 예술(Ingres and Troubador art) - 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Jean-Auguste-Dominique Ingres) 프랑스 고전주의의 대표 화가. 트루바두르 예술은 기독교 문화를 벗어난 세속의 것을 의미하는데 회화에서는 역사화를 통해서 나타납니다. 앵그르의 레오나르드 다빈치의 죽음을 예로 들로 있습니다.
아트 그래픽
25. 그래픽 아트(Graphic arts)
17세기
르네상스 - 16세기
31. 보석과 귀금속(Jewellery and precious metalwork)
32. 이탈리아, 프랑스 및 북유럽(Italy, France and Northern Europe)
고전주의 세계
33. 로마와 로마 제국(Rome and the Roman Empire)
34. 그리스(The Greek World)
중세
35. 중세와 르네상스(The Middle Ages and the Renaissance) - 르네상스는 14~16세기 유럽에서의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명에 대한 재인식과 재수용을 의미
이콘화
36. 성상화 예술(The art of the icon) - 이콘화는 성스러운 그림으로 얼굴에 후광효과를 넣는 특징이 있습니다.
1900년대 파리(Paris 1900)
37. 샹제리제의 기원부터 1900년대까지(The Champs-Elysées, from its origins to 1900)
38. 쁘띠 팔레와 그 역사(The Petit Palais and its history)
19세기
39. 파리 만국 박람회(The Paris Universal Exhibitions)
40. 조각가 달루(Dalou, the sculptor) - 에메 쥘 달루(Aime Jules Dalou)
"작은 궁전"이란 의미의 쁘띠 팔레에서는 관람 시간을 1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 그랑 팔레(Grand Palais)
■ 누벨 프랑스 정원(Jardin de la Nouvelle France)
- 캐나다의 발견자인 탐험가 자크 카르티에(Jacques Cartier)와 사무엘 챔플레인(Samuel Champlain)의 흉상
- 시인 알프레드 드 뮈세(Alfred de Musset)를 기리며 세운 조각가 알폰소 몽셀(Alphonse Emmanuel de Moncel de Perrin)의 시인의 꿈(Le Rêve du Poète)
■ 파리 과학 박물관(Palais de la Découverte, 발견의 궁전)
- 화~일요일 09:30~18:00(월요일 휴관, 일요일은 10:00~19:00)
- 9유로, 뮤지엄패스 사용 가능(Planetarium은 3유로를 별도로 지불해야 함)
- A : 소리와 진동(Sons et vibrations)
- B : 정전기(Électrostatique)
- B bis : 다목적 공간(Espace de médiation polyvalent)
- C : 물질과 자기(Matière et magnétisme)
- C bis : 입자 가속기(Accélérateur de particules)
- D : 전기장(Champ électrique)
- E : 전자기(Électromagnétisme)
- F : 화학과 분석(Chimie et analyse)
- G : 동물의 소통(Communication animale)
- G bis : 생명 아틀리에(L'atelier du vivant)
- H : 생쥐 학교(École des rats)
- I : 역학(Mécanique)
- J : 태양과 행성(Soleil et planètes).
- J bis : 천문학 아틀리에(Atelier d'astronomie)
- K : 천문관(Planétarium), 3유로 티켓 필요함.
- L : 우주생성론(Balcon cosmologie)
- M : 날씨와 기후(Météo et climat)
- N : 바이오(Le Lab'bio)
- O : 파이 방(Salle π)
- O bis: 대칭(Symétries)
- P : 수학(Mathématiques)
- Q : 화학(Chimie)
- R, R' : 지질학(Géosciences), 지진과 화산(Séismes et volcan)
- R bis : 주니어 아틀리에(Ateliers juniors)
- S : 열과 유체(Chaleur et fluides)
- T : 액체 공기(Air liquide)
- U : 땅과 생명(Terre et vie)
- U bis : 놀라운 화학(Étonnante chimie)
- V : 인간 생물학(Biologie humaine)
- W : 핵과 입자(Noyau et particules)
- X : 유전의 제비뽑기(Loterie de l'hérédité)
- Y : 빛(Lumière)
- Y bis : 광학(Optique )
쓱쓱 지나가다가 관심 분야만 집중해서 보면 될것 같습니다. 관람 시간으로 1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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