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VB.Net 공부 시작하기

야라바 2014. 12. 3. 11:52
728x90
"VB .Net 공부하기"에 대한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처음 프로그래밍에 발을 들여놓던 때를 기억해 봅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던 환경은 8비트 컴퓨터가 한창이던 때로 대우의 MSX 시리즈, 효성, 금성등의 브랜드와 함께 애플컴퓨터도 있었지요. 애플은 항상 선배들의 몫이었는데 애플에서 로드 런너라는 게임을 하던 선배들을 보면 부러운 마음이 늘 함께 했습니다. 그 당시 프로그래밍 수업은 늘 BASIC이었는데 선생님께서 칠판에 마방진, 소트등의 과제를 내주시면 머리를 싸메가며 풀어내던 기억이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컴파일러가 무엇인지 원리는 몰랐지만 선생님이 칠판에 써주시는 것을 타이핑 하고 결과가 나오면 신기해 하는 정도였습니다.


 

대우 MSX 시리즈



그 당시의 베이직(BASIC) 언어는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컴파일의 과정이 없었고, 프로그램 중에 오류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작성한 부분 까지는 실행했기 때문에 요즘의 컴파일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웹에서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수행하는 PHP나 ASP등의 언어는 그 당시의 베이직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VB.Net을 공부하기 위해서 맨먼저 해야 할 것을 무엇일까요?
 
예전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웠던 방법처럼 프로그램(코드)을 입력하고 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제작 과정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코딩, 화면 디자인, 디버깅, 빌드와 실행 등으로 이루어 지는데 이러한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IDE라 합니다.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하면 통합 개발 환경에 해당합니다. 내부적으로 코드 편집기, 컴파일러, 링커, 디버거 등 여러가지 도구가 있을 수 있지만 개발자는 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간단히 실행 버튼만 클릭하면 IDE에서 알아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고 실행까지 시켜주는 것이지요.
 
자바(JAVA)나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Eclipse)라는 개발 환경(IDE)을 준비해야 하듯이 VB.Net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Visual Studio라는 IDE가 필요합니다. Visual Studio는 정품을 구입해야 하는 상용 제품이지만 Visual Studio를 제작하는 Microsoft사에서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개발자를 위해서 정품 Visual Studio와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는 Visual Studio Express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어둠의 프로그램을 굳이 동원하지 않더라도 정품을 가지고 VB.Net을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sual Studio Express로 만든 제품을 상용으로 판매하는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MS사 공지를 참고하세요.
 
Commercial use of Visual Studio Express

Visual Studio Express products are available at no charge and may be used for commercial, production usage subject to the license terms provided with each product. For example, you can use Express for Windows to create apps that you can then submit for sale in the Windows Store.
 
Visual Studio Express 설치하기
 
자신의 컴퓨팅 환경이 Windows 7 이상이라면 최신 버전인 Visual Studio Express 2013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그렇지만 Visual Studio Express 2013이 하위 버전에서는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XP등의 환경을 사용하고 있다면 Visual Studio Express 2010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Visual Studio Express 2010는  웹 페이지 중간의 "Additional information" 섹션에서 다운로드 Visual Studio Express 2010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Visual Studio Express 2010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링크가 나오는데 Visual Basic 2010을 선택하여 VB 환경만 설치하거나 All-in-One 버전으로 VB를 포함한 모든 개발 환경을 설치해도 됩니다.
 

 

Visual Basic을 선택하고 아래와 같은 그림에서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설치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필요한 것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으로 개발 환경을 설치합니다. 아래 그림은 설치 시작 화면으로 설치 경험은 보내셔도 되고 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은 사용 약관 동의의 동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30일간은 평가판으로 사용하고 그 이후는 Microsoft에서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제품키를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DBMS)를 설치하겠냐는 화면에서는 처음 VB .NET을 익히는 입장에서는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생략하고 [다음]을 클릭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설치]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고 Visual Studio Express를 실행시키면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링크로 서비스 팩을 설치합니다.
 
 

서비스 팩을 다운로드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서비스 팩 설치는 간단해서 위의 화면에서 [다음]을 클릭하고 다음 화면에서 동의 선택하고 [설치]를 클릭하면 필요한 내용을 다운로드 받아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Visual Studio Express 실행하기
 
개발 환경 준비가 되었으면 IDE를 가동해야 하는데 Visual Studio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두던가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Express 에서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Express를 선택하여 IDE를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시작>실행에서 "vbexpress"라고 입력해도 빠르게 개발 환경을 가동 시킬 수 있습니다.
 

 
IDE를 가동시키면 위의 그림과 같이 "Start Page"가 나오는데 "Start Page"에서는 인터넷 도움말을 통해서 여러가지 안내를 받거나, New 또는 Open Project로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열수 있으며,  Recent Projects에 리스팅하는 최근에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해당 작업을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 박스로 Start Page를 열것인지와 프로젝트를 연다음에도  "Start Page"를 보일 것인지 설정할수 있고 Extension을 설치하면 나름의 Start page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 페이지의 "Quickly Create Your First Application"은 웹 페이지 "Getting Started Tutorials" 튜토리얼을 통해서 따라하기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예제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웹브라우저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통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기법과 함께 언어에 대한 간단한 맛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튜토리얼을 열어놓고 한 단계씩 따라가며 실제 결과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튜토리얼에 있는 4가지 따라하기 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