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일반

티베로 DBMS 설치기

야라바 2015. 12. 2. 12:00
728x90

국산 범용 DBMS로 큐브리드와 함께 많이 사용하고 있는 티베로(Tibero)를 설치해볼까 합니다. 공공분야 등에서는 사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개발자 입장에서는 나름의 사용 경험도 의미가 있다 싶습니다. 티베로는 티맥스소프트사의 테크넷(https://technet.tmaxsoft.com/)에서 무료로 회원가입하시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데모 라이선스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좌측의 데이터베이스>Tibero를 클릭하고 우측에서 원하는 버전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화면 맨 하단에 있는 플랫폼별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파일을 다은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Tibero 5 SP1의 Windows 32-bit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치 파일과 별도로 설치 매뉴얼등은 화면 상단의 [매뉴얼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위의 그림과 같이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곳의 디렉토리를 티베로 설치 폴더로 메모합니다. 위의 폴더 구조가 있는 곳의 절대 경로, 예제에서는 "D:\tibero5"가 티베로 설치 폴더입니다.


설치를 위하여 라이선스를 받아야 하는데 다운로드 화면 좌측의 "데모라이선스 신청" 링크를 클릭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는 회원가입 시점에 입력한 내용이 자동 설정되고 라이선스 또한 회원 가입시 입력한 이메일주소로 전송됩니다. 그림에서 둥근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을 적절하게 선택 및 입력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Host Name" 부분으로 티베로를 설치할 서버나 PC의 호스트 이름과 일치해야만 합니다. 데모 라이선스는 이메일 첨부파일로 신청 즉시 전달되므로 라이선스 파일(license.xml)을 설치 폴더 아래 "license" 폴더로 복사합니다.


시작>컴퓨터>속성>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환경변수] 버튼을 눌러 위의 그림과 같이 TB_HOME에는 티베로의 설치 폴더를 입력하고 TB_SID에는 인스턴스 이름 "tibero"를 입력합니다. 또한 PATH 환경 변수에는 "D:\tibero5\bin;D:\tibero5\client\bin;" 처럼 티베로 설치 경로 아래 "bin" 디렉토리와 "client\bin" 디렉토리를 추가해 줍니다.


바탕화면에 콘솔도구(cmd)에 대한 바로가기를 만들고 컨텍스트 메뉴>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여 콘솔도구를 실행합니다.


티베로 설치 폴더 아래 "bin" 폴더로 이동한 다음 "tbinstall %TB_HOME% %TB_SID%" 명령을 수행시키면 위의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오면서 서비스가 등록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티베로 설치 폴더 아래 "config" 폴더로 이동한 다음 "gen_tip.bat"를 수행합니다.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수행하면 데이터베이스 가동 및 생성을 위한 준비가 된 것입니다.


D:\tibero5>cd bin

D:\tibero5\bin>tbboot nomount
Listener port = 8629

Tibero 5 SP1

TmaxData Corporation Copyright (c) 2008-. All rights reserved.
Tibero instance started up (NOMOUNT mode).
D:\tibero5\bin>

티베로 데이터베이스를 NOMOUNT 모드로 가동시킵니다. 라이선스가 유효하지 않거나 데모 라이선스의 호스트명이 일치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가 가동되지 않으므로 꼭 확인해야 합니다.


D:\tibero5\bin>tbsql sys/tibero

tbSQL 5 SP1

TmaxData Corporation Copyright (c) 2008-. All rights reserved.

Connected to Tibero.

SQL> create database "tibero";

Database created.

SQL> quit;
Disconnected.

티베로의 콘솔 도구인 tbsql을 사용해서 "sys"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sys" 사용자 아이디의 기본 비밀번호는 "tibero"입니다. 로그인 이후에는 "tibero"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본 옵션으로 생성합니다. 


위의 그림은 기본 옵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했을때 약 800MB 정도의 공간을 생성한 모습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했으면 "tbboot"로 일반 모드로 데이터베이스를 가동시킵니다.


티베로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 다음 사용자, 권한등을 비롯한 기본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생성해 주는 과정이 필요한데 해당 과정은 설치 폴더 아래 scripts 폴더에 있는 system.vbs를 통해서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D:\tibero5\scripts>cscript //H:CScript
Microsoft (R) Windows Script Host 버전 5.8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1996-2001. All rights reserved.

기본 스크립트 호스트가 이제 "cscript.exe"로 설정되었습니다.

"cscript //H:CScript" 명령으로 system.vbs를 정상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이 과정을 생략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y"로 대응하는 과정을 할 수 없어 정상적인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system.vbs를 실행시키고 sys와 syscat 사용자에 대한 기본 비밀번호 tibero와 syscat을 입력합니다. 중간에 "(Y/N)"으로 응답해야 하는 구간이 서너군데 나오는데 잘 모르겠으면 모두 "y"로 입력합니다.


tbsql 사용자/비밀번호@DB명의 형식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실제 명령을 수행해 봅니다. 위의 예제는 HELP LS로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조회하는 "LS" 명령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ls user;로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를 조회한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가동을 "tbboot"로 했다면 중단은 "tbdown"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정상 가동 여부 확인은 tblistener.exe와 tbsvr.exe가 살아있는지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