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토터스깃을 사용하면서 여러 저장소를 관리하다보면 이 프로젝트를 손댄적이 있는지, 수정했다면 어떻게 손을 대었는지, 저장소를 복제한 원격 저장소의 주소는 무엇인지, 이 소스 코드는 누구에 의해 어떻게 변경되어 왔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생깁니다. 


토터스깃 저장소의 정보 확인은 윈도우 탐색기에 적용하는 아이콘 오버레이 기능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토터스깃(TortoiseGit) 돌아보기 참조) 윈도우 탐색기에 표시하는 원래의 아이콘에 토터스깃의 아이콘 오버레이가 적용되어 있다면 해당 폴더 또는 파일은 토터스깃의 형상 관리 대상이라는 의미이고 아이콘의 종류에 따라 기본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plagfind"라는 프로젝트에 변경 파일이 생겼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아이콘을 통한 상태확인보다 자세한 정보를 조회하려면 작업 폴더 또는 파일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속성을 선택하고 등록정보 창에서 [Git] 탭을 선택합니다.



위의 그림은 등록정보창>[Git]탭의 내용으로 원격 저장소 https://dev.naver.com/git/plagfind에서 복제했고 설정되어 있는 사용자 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커밋로그들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밋 시점에 입력한 로그 메시지, 작성자, 작성 일자등의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맨상단의 각 커밋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커밋 시점에 작업했던 파일 목록을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파일 목록에서 특정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파일의 변경 전후 내용을 비교하여 토터스깃머지(TortoiseGitMerge)를 통해 변동된 부분만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로그 보기에서 특정 파일을 선택하여 변경 전후를 비교한 것입니다.


현재 작업 디렉토리에서 변경한 것은 무엇인지, 다른 사람이 앞서 커밋한 내역이 있는지 등을 일괄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특정 폴더의 컨텍스트 메뉴>TortoiseGit>수정사항 확인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관리하지 않는 파일"은 아직 형상 관리 대상으로 등록하지 않은 파일로 하단의 체크 박스를 통해서 목록에 포함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 내역을 더블클릭하면 변경 전후 내역을 Diff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 내역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서 커밋하거나 되돌리기(변경 내역을 버리고 원상 복구) 등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