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VCS, distributed version control system)으로서의 깃(Git)을 사용한다는 의미는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로컬 저장소(Repository)를 확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깃(Git) 시스템 구조 이해 참조)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 빈 저장소로 시작할 수도 있고 이미 어느 정도 진행한 기존의 다른 저장소(로컬 또는 원격)로 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빈 디렉토리를 만들고 컨텍스트 메뉴>"Git 저장소 여기에 만들기"(git init)를 선택하면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 빈 저장소로 형상 관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Git 저장소 여기에 만들기"를 수행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일반적인 깃 저장소로 만들지 기본 저장소(Bare repository)로 만들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깃 서비스를 위한 저장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기본 저장소로 만들기"를 체크하지 않는 일반 저장소로 생성합니다.


일반적인 깃 저장소는 기본 저장소와 함께 작업 디렉토리(Working directory)가 있는 저장소로 저장소로 사용하면서도 일반 작업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깃 초기화 시점에 기본 저장소(Bare)로 생성하면 작업 디렉토리가 없기 때문에 깃 서버의 저장소로는 활용할 수 있지만 이 공간에서 작업과 커밋등의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깃의 기본(Bare) 저장소는 ".git" 라는 이름의 디렉토리로 생성합니다. 위의 그림은 기본 저장소의 예시입니다. 일반 저장소는 루트 폴더에 위의 그림과 같은 ".git" 디렉토리와 함께 작업 파일과 작업 디렉토리가 함께 존재하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인 깃 저장소가 아니라 작업 디렉토리가 없는 기본 저장소로 생성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git" 라는 이름의 별도의 폴더가 생성되지 않고 현재 디렉토리에 기본 저장소의 내용을 생성합니다.


빈 디렉토리를 일반적인 깃 저장소로 생성한 다음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기본(Bare) 저장소인 .git 디렉토리가 있는 작업 디렉토리의 루트 위치에 작업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생성해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추가한 파일은 우측 마우스 버튼으로 컨텍스트 메뉴>TortoiseGit>버전관리에 추가로 커밋 대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시작을 빈 디렉토리에 저장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저장소를 복제해서 시작하려면 컨텍스트 메뉴>"Git 복제하기"(git clone)를 선택합니다.


URL 항목에는 웹(http 또는 https) 주소와 파일 경로(로컬 디렉토리)도 가능하고 git://github.com/schacon/ticgit.git와 같은 깃 주소와 ssh://사용자아이디@호스트주소/경로/저장소이름.git 형태의 SSH 주소도 가능합니다. 토터스깃은 사용자 편리를 위해서 클립보드에 URL로 사용할 수 있는 주소 형식의 텍스트가 있으면 자동으로 불러와서 URL 항목에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깃허브등의 웹주소를 확보해서 복사한 상태로 깃 복제(Clone) 화면을 열면 복사했던 웹주소가 자동으로 URL 항목에 설정 됩니다. URL이 원격 저장소의 주소라면 바로 아래 "폴더" 항목은 복제한 저장소를 저장할 위치로 토터스깃이 URL의 정보를 분석해서 현재 디렉토리에 프로젝트 이름에 해당하는 폴더를 생성하도록 기본 설정하지만 사용자의 의도대로 변경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복제를 시작합니다.


깃 복제 과정과 결과를 위의 그림과 같이 보여줍니다. 복제의 경우에도 "기본 저장소로 복제" 옵션을 체크하면 로컬 디렉토리에 저장소를 생성하는 과정처럼 작업 파일이나 작업 디렉토리가 없는 기본(Bare) 저장소로도 복제할 수 있습니다. 일단 복제가 완료되면 로컬에 저장소를 생성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파일을 추가, 변경,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저장소와 무관하게 독립적인 저장소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