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에서 다른 컴퓨터에서 동작중인 우분투 리눅스에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나누고자 합니다. 우분투 12.04에서 테스트 했지만 14.04에서도 동작한다고 합니다.

우선 sudo apt-get update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xrdp로 XRDP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연관 모듈 설치에 대해서 y 엔터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XRDP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서비스가 자동으로 시작되고 이때부터 원격 접속 준비가 되지만 실제로 접속해 보면 Compiz가 구동되면서 실패하는 현상이 나타나더군요.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아래의 과정을 추가로 적용해서 XFCE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xfce4 로 XFCE4를 설치합니다. XRDP 처럼 y엔터를 설치를 진행합니다.

echo xfce4-session >~/.xsession 명령으로 XFCE4 가동 환경 설정을 준비합니다. XFCE4 가동 환경 설정 준비는 아래의 명령으로 수행합니다.

sudo vi /etc/xrdp/startwm.sh
#!/bin/sh

if [ -r /etc/default/locale ]; then
  . /etc/default/locale
  export LANG LANGUAGE
fi

startxfce4

원래 파일의 마지막 줄은 /etc/X11/Xsession를 바라보도록 되어 있으나 위의 코드처럼 startxfce4로 변경하면 됩니다.


sudo service xrdp restart  명령으로 서비스를 재가동시키면 원격 접속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윈도우+r 단축키로 실행창을 띄우고 mstsc를 입력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아이콘을 찾아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시키고 위의 그림과 같이 우분투 리눅스의 주소를 입력하여 연결합니다.

다시 묻지 않도록 체크하고 [연결]로 진행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니라서 나오는 경고창으로 다시 묻지 않도록 체크하고 [예]로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로그인 창이 나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첫 로그인 때 나오는 경고창에서 "Use default config"를 선택하고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사용하던 우분투 인터페이스가 아니라서 생경스러울 수 있지만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