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VB .Net 도구 사용법(1)

야라바 2015. 2. 7. 18:16


VB .Net을 움직여주는 핵심 프로그램인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가 있는데, 특정 시점에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만 기본적인 역할과 사용법, 그리고 각 도구가 실제로 보여지는 창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각 도구는 메뉴나 툴바를 통해서 보여지기도 하고 뒤로 숨겨지기도 하며, 한쪽 구석에 탭 형태로 살짝 노출되어 있기도 합니다. 물론 아래 쪽이나 좌우로 배열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이런 창 관리는 각 창을 클릭한 상태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움직이고 최종 위치에 갖다 놓는 방식(Drag & Drop)으로 할 수 있고 Window 메뉴에서 구체적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창을 Float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는 개별적인 도구 창을 독립적인 다이얼로그 창으로 보여지게 하겠다는 것으로 Float 상태로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창이 독립적으로 떨어져 나온 상태가 됩니다. 모니터 두개를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 편집창 일부를 이런 방식으로 분리해 놓으면 프로그램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정 창의 제목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이동하면(마우스 누른 상태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창을 어느 곳에 둘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하로 나누기를 할 수도 있고 현재 작업 공간에 탭 형태로 둘수도 있고(가운데), 좌우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배열 또는 도킹 방식 위치에서 마우스를 놓으면(Drop) 해당 방식으로 창을 배열하거나 특정 위치에 도킹합니다.


Dock은 현재 특정 창 그룹이 있는 곳에 움직이려는 창을 같이 배열하는 것으로 클래스 뷰나 속성 창과 같이 유사한 성격의 창을 그룹으로 Docking시켜 놓으면 보다 생산적인 프로그래밍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디자인 창을 현재의 작업 공간에 Docking 시킨 결과입니다.



창을 움직이다가 배열이 이상해지고 원하는대로 잘 배열되지 않을 경우에는 "Reset Window Layou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비주얼스튜디오의 기본(Default) 레이아웃으로 복귀시켜 사용자의 혼란스러운 창 배열 상태를 정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코드 편집기

VB .Net 응용을 만드는 과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도구는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코드 편집기와 응용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디자이너입니다. 코드 편집기와 디자이너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디자이너에서 화면에 버튼을 그리고 해당 버튼을 클릭했을때 어떤 동작을 할지는 기술하는 도구는 코드 편집기입니다. 이 둘간에 빠른 이동을 위해서 F7(코드 편집기)과 Shift+F7(디자이너) 핫키를 제공합니다. 코드를 편집하다가 해당 디자이너를 보고 싶다면 바로 Shift+F7를 누르면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코드 편집기 맨 상단에는 두가지의 리스트 박스가 배치되는데 이 기능을 통해 코드 내의 특정 위치로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고 특정 이벤트를 처리하는 함수를 생성할 수 도 있습니다.(Outline window) 왼쪽의 리스트는 현재 소스 코드에 있는 클래스(윈도우 폼)와 클래스 내부에 있는 오브젝트 들이 있어서 해당 하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리스트에는 현재 왼쪽에 있는 오브젝트에 적용되어 있거나(굵게 표시됨) 적용 할 수 있는 이벤트를 리스팅하여 이미 선언되어 있는 이벤트 처리 루틴이 있으며 해당 위치로 이동하고 없으면 새로 생성하여 코드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드 편집기를 사용할 때 참고하면 편리한 기능을 몇가지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폰트 크기 크게/작게 보기(Zoom)
    코드 편집창에서 Ctrl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위(확대)/아래(축소)로 움직이면 글씨를 확대/축소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코드 편집기는 워드나 한글과 같은 문서작성기가 아니므로 프로그램의 내용과 폰트 크기나 종류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이 아시지요?
  • 사각 형태로 범위 지정해서 편집하기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동일한 코드 형태의 여러 줄을 한꺼번에 편집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편집기는 라인(줄) 단위로 범위를 설정해서 편집하지만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나 키보드로 범위를 설정하면 사각형의 형태로 범위를 설정해서 복사/삭제/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 정의한 곳으로 이동하기와 참조한 곳 찾기
    프로그램을 작성하다가 특정 사용자 함수나  모듈을 호출하는 곳에서 해당 함수나 모듈이 정의된 곳으로 이동하려면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Go To definition"을 선택하거나 Shift+F2 키를 누르면 됩니다. 거꾸로 특정 함수나 모듈등을 참조하고 있는 모든 곳을 찾고 싶으면 팝업메뉴에서 "Find All Reference"를 선택하거나 Clt+F2를 누릅니다.
  • 동일한 내용 알아보기
    코드를 작성하다가 특정 변수나 함수에 커서가 위치하면 편집기는 해당 변수와 동일한 것들을 구분해서 표시하므로 코딩 과정에서 일부만 고치는 일부는 놓치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완성 및 추천 모드
    코드를 입력할 때 스트링의 일부를 보고 편집기가 후보를 제시하고 개발자가 선택하거나 특정 오브젝트 다음의 쉽표(.)에서 하위 멤버를 보여주고 해당 멤버를 선택하도록 해서 효율적인 코딩을 돕습니다.
추후에 깊게 알아볼 디버깅 과정 또한  이 코드 편집기 창에서 이루어집니다.



* 디자이너

윈도우 폼이나 웹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다양한 컨트롤을 추가하거나 크기와 위치 조정등을 할 수 있는 편집기로 코드 편집기와 짝을 이루어 긴밀하게 다루게 됩니다. 



디자이너는 좌측 탭으로 표시하고 있는 도구박스(Toolbox)에서 필요한 컨틀롤을 가져오고 속성창(Properties)에서 해당 컨트롤에 대한 상세 설정을 하는 방식으로 화면을 작성해 갈 수 있습니다. 창위에는 "[Design]으로 구분해서 표시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디자이너 아래 쪽에 타이머나 메뉴와 같은 콤포넌트가 있는 영역이 있는데 이 영역을 콤포넌트 트레이(Component Trays)라고 부릅니다. 버튼이나 레이블과 같이 눈에 보이는 컨트롤들은 디자이너 영역에 배치해서 위치와 크기를 조정하고 속성을 통해서 상세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거나 하는 콤포넌트들은 화면에 보일수 없으므로 콤포넌트 트레이에 배치합니다. 물론 해당 콤포넌트를 클릭하여 속성 창에서 상세 설정하는 것은 마찬가지로 동작합니다.


도구 박스와 속성창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 연관글 목록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VB .Net 핫키와 IntelliSense  (0) 2015.02.10
VB .Net 도구 사용법(2)  (0) 2015.02.09
VB .Net 도구 사용법(1)  (0) 2015.02.07
디버깅 모드와 릴리즈 모드  (0) 2015.01.23
프로젝트와 솔루션  (0) 2015.01.20
Visual Basic과 닷넷(.Net)  (0) 2015.01.1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