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ASP.NET 시작하기

야라바 2016. 5. 17. 15:08
728x90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탑에 이르기까지 웹을 구동하지 않는 기기가 없을 정도로 웹은 우리 삶 전반에 깊은 영향을 주는 기술임에 틀림없습니다.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프로그램인 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와 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웹 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웹 페이지를 요청하면 아파치나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와 같은 웹서버는 요청한 주소의 페이지를 찾아 전달해주고 웹 클라이언트인 브라우저는 전달받은 페이지의 내용(HTML)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단순한 회사 소개 페이지 처럼 HTML 파일이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전부인 웹 페이지를 정적(Static) 웹 페이지라 하고 로그인, 상품 주문, 게시판 처럼 사용자의 반응과 입력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 웹 페이지를 동적(Dynamic) 웹 페이지라 하는데 동적 웹 페이지는 클라이언트 기반(Client side scripting) 페이지와 서버 기반(Server side scripting) 페이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기반의 동적 페이지가 주어진  페이지내에서 자바 스크립트, AJAX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구현된다면 동적 웹 페이지의 경우에는 웹 서버의 제어 하에 PHP, ASP와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동작을 실행하는 엔진에 의해서 구동됩니다. APM 또는 LAMP라 하여 웹의 급속한 확산에 기여한 Apache, MySQL, PHP 및 Linux 조합의 PHP가 동적 웹 페이지 구축의 대표 주자 였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IIS 웹서버, SQL server와 함께 ASP(Active Server Pages)로 조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작하려는 ASP.NET은 ASP의 후속판으로 웹서버와 연동하여 동작하지만 동작 환경이 윈도우즈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NET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Mono(http://www.mono-project.com/)로 .NET 프레임워크를 설치하고 아파치 웹서버와 연동하여 동작시킬 수도 있습니다.

.NET 프레임워크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성능 확보, 다양한 기술 흡수라는 관점에서 보면 ASP.NET이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으며 파이썬 처럼 ASP.NET 코드를 미리 컴파일해둔다는 점이 수긍이 갑니다. 2002년 ASP.NET 1.0을 발표한 이래로  .NET 프레임워크의 업그레이드와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는 2015년에 발표한 ASP.NET 4.6이 최종버전입니다. 결과적으로  ASP.NET의 지원 버전은 .NET 프레임워크의 버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ASP.NET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호환성과 신기술 적용이라는 관점에서  .NET 프레임워크의 기준 버전을 선정해야 합니다.

ASP.NET이 웹서버의 통제하에서 동작하므로 실제 동작할 시스템의 웹서버의 버전을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Windows 7에 포함되어 있는 IIS 7.5 이상이라면 ASP.NET 응용의 서비스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참고로 Windows XP에 포함된 IIS 5.1을 비롯하여 IIS 7.0 이하의 버전에서는 동시에 10개 이하의 접속만 허용하는 제한이 있습니다. 

.NET 프레임워크와 웹 서버가 준비되었다면 ASP.NET의 개발 환경은 별다른 준비없이 텍스트 편집기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노트패드++ 한글 사용 환경 준비하기" 참조) HTML와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구성한 웹 페이지 내용과 서버에서 수행할 ASP.NET 스크립트를 편집기로 작성해서 웹서버의 서비스 폴더에 저장하면 웹서버와 .NET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전 컴파일 및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등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물론 이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배려한 도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WebMatrix라는(https://www.microsoft.com/web/webmatrix/wmx3features.aspx) 무료도구를 통해서 ASP.NET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전통적인 도구인 비주얼스튜디오를 통해서도 Web Forms, MVC, Web API등 ASP.NET의 다양한 응용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비주얼스튜디오 커뮤니티 2015 시작하기" 참조) WebMatrix와 비주얼스튜디오 모두 IIS Express라는 가벼운 웹서버를 내장하고 있어서 간편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실제 웹서버로도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VB.NET뿐만 아니라 C#으로도 ASP.NET 응용을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