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넷빈즈(NetBeans)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를 위하여 효과적인 코딩을 위한 몇가지 팁을 메모해 둘까 합니다.

■ 블럭(괄호) 시작/끝 위치 이동

중괄호({})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Ctrl+[ 단축키를 누르면 코드를 분석해서 대응하는 시작/끝 위치로 이동합니다. 모든 종류의 괄호 (), [], {} 를 모두 지원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커서를 중괄호에 위치시키면 라인번호 옆에 블럭을 표시해주는데 Ctrl+[ 단축키를 누르면 시작 위치로 이동하고 시작 위치에서 Ctrl+[ 단축키를 누르면 끝 위치로 이동합니다. 블럭이 커지거나 괄호를 복잡하게 사용한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북마크 표시/해제와 이동

코딩을 하다가 미완성된 곳을 이나 자주 확인해야 하는 곳등에 북마크를 표시해 두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trl+Shift+M 단축키를 누르면 북마크를 설정하고 다시 누르면 북마크를 해제합니다. 북마크가 표시된 곳은 위의 그림처럼 좌측에 파란색의 화살표 도형을 표시합니다. 북마크 간의 이동은 Ctrl+Shift+, 단축키나 Ctrl+Shift+.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Ctrl+Shift키를 떼지 않으면 북마크 목록을 확인하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동일 토큰간 이동

넷빈즈는 비주얼스튜디오처럼 특정 키워드나 변수등의 토큰(Token)에 커서를 위치시키면 동일한 토큰에 대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동일한 토큰들을 구분 표시해줍니다. 이들간에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일 토큰간 이동은 커서를 해당 토큰에 올려둔 상태에서 Alt+위방향키 단축키를 누르면 위쪽으로 Alt+아래방향키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쪽으로 탐색하면서 이동합니다. 


■ 기타 기능들


Ctrl+G 단축키를 누르면 위의 그림처럼 특정 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B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에 있는 변수나 클래스가 정의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면 클래스의 오브젝트에서 Ctrl+B 단축키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선언된 곳으로 이동하여 오브젝트의 클래스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이상태에서 다시 Ctrl+B 단축키를 누르면 클래스가 정의된 곳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이 상태에서 직전 편집 위치로 이동하려면 Alt+우측방향키 단축키를 누르면 되고 다음 편집 위치는 Alt+우측방향키 단축키, 마지막 편집 위치는 Ctrl+Q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끝으로 Ctrl+Shift+B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소스가 위치가 곳으로 이동합니다.l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