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자중에는 오라클이나 SQL Server, MySQL은 들어보았어도 더비(Derby)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 계실것입니다. "Java DB"로도 불리는 더비는 순수 Java로 개발한 DBMS로 자바 환경이라면 어떤 플랫폼에서도 동작할 뿐만아니라 SQLite3 처럼 라이브러리 형태로 응용에 간단하게 탑재하여 단독형(Stand alone) 형태로 사용 할 수도 있고 범용 DBMS 처럼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비스하는 형태로 다중 사용자 구조로 사용할 수 있는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DBMS 입니다. 자바 실행 환경에 포함되어 있으니 별도의 DBMS 설치도 필요없고 무료이니 라이선스 구입을 위한 비용도 들지 않는 주목할 만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그런데, 왠만한 DBMS들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를 별도로 제공하는 것과 달리 더비는 쉽게 도구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필자가 처음 더비를 만나면서 혼란스러웠던 이유는 도무지 더비를 지원하는 관리 도구를 찾을 수 없던 까닭이었고 나중에 알고보니 접근법이 잘못되었더군요.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자연스럽게 가장 잘 지원하는 DBMS가 SQL Server이듯이 자바 개발 환경인 넷빈즈(NetBeans)에서 더비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넷빈즈의 서비스 탭에서 "TEST"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접속하여 테이블을 만들고 질의를 수행한 예제입니다. 최근의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기본 데이터베이스로 더비를 채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넷빈즈는 위의 그림과 같이 Java 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PHP, C/C++등의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마치 이클립스가 다양한 개발 환경의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듯이 넷빈즈의 활용범위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Sun의 거쳐 오라클에 인수되었지만 현재 라이선스는 CDDL과 GPL2 듀얼 라이선스로 운용하고 있으며 무료로 사용에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자신의 사용 용도에 맞게 번들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를 위한 주소는 https://netbeans.org/downloads입니다.

[Downloas] 버튼으로 적절한 번들을 다운로드 받으면 설치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는데 설치 프로그램이 자바 환경을 자동 인식하거나 설치하므로 설치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 Java SE등 자바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면 넷빈즈 설치 이전에 JDK7(자바 개발 환경)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자바 개발 환경(JDK7 이상)은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JDK와 넷빈즈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버전을 에서 다은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PHP, C/C++등의 번들은 자바 개발 환경은 필요없고 자바 실행 환경(JRE)가 필요한데 설치 파일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설치 과정에서 자동 설치 및 설정 합니다. 더비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넷빈즈로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