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제일 필요한 것은 구문을 분석해서 함수가 정의된 곳을 찾아 가거나 지정한 변수나 함수를 호출하는 모든 곳을 찾는 기능도 유용하지만 특정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파일에 대해서 특정 텍스트를 검색하는 기능은 필수 도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리눅스/유닉스에서는 grep 도구를 통해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윈도우의 경우에는 개발자 나름의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노트패드 ++(이하 NPP)에서는 찾기>파일에서 찾기 메뉴Ctrl+Shift+F 단축키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여러 파일에서 특정 텍스트를 찾는 경우 찾아진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기능도 중요하지만 결과에서 특정 파일의 특정 라인 위치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연동 기능도 개발 과정을 편리하게 하는 매우 중용한 기능인데 NPP는 두가지 모두를 적절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grep 처럼 정규식 검색과 확장 검색 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한 검색 및 치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검색창의 "Find in Files" 탭 상태에서 디렉토리 검색을 수행합니다. "찾을 내용"에 검색할 텍스트를 지정하고 "디렉토리" 항목을 검색할 곳을 설정하여 [모두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옵션에 따라 디렉토리 검색을 수행합니다. "필터" 항목에서 파일명 일부나 확장자를 예제의 "*.java"처럼 와일드카드를 통해 지정해서 검색 대상 파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여러개 지정하고 싶으면 "*.java *.txt" 처럼 공백으로 항목을 구분해서 지정하면 됩니다. "모든 하위 폴더 포함"을 체크하지 않으면 지정한 폴더에 있는 파일들만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는 위의 그림처럼 화면 하단에 검색 스트링을 포함하고 있는 파일명과 일치하는 개수(hit)를 표시하고 찾아진 라인 번호와 함께 해당 라인을 출력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라인을 더블블릭하면 편집창에 해당 파일을 열고 지정한 라인으로 이동합니다. 노트패드++에서 Tcc 컴파일하기 - 콘솔 플러그인에서 컴파일 오류 라인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라인으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검색 결과창의 특정 라인을 클릭한 상태에서 [Delete]키를 누르면 해당 라인을 지울수 있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컨텍스트 메뉴로 부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lear all"로 결과를 모두 지울수도 있고 유용한 기능은 "Open all"을 선택하면 찾아진 파일을 모두 편집창에 열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