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터스깃의 다국어 적용 방식은 조금 특이해서 토터스깃을 설치하면 영어가 기본 언어로 표시되지만 언어 파일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DLL 파일에 언어 파일을 적용하기 때문에 한국어 인터페이스 또한 별도의 DLL을 배포하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토터스깃을 설치한 다음의 Language 폴더로 이 폴더에 각 언어별 DLL이 위치하지만 설치 시점에는 별도의 언어관련 DLL은 찾을 수 없습니다. 영어 이외의 언어는 별도로 언어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일단, 한국어 환경을 적용하려면 한국어 언어팩을 https://tortoisegit.org/download/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의 한국어 번역 진행 상황을 보면 94%로 아직 완전한 번역이 진행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번역 수정하기를 다룰까 합니다.


언어팩 설치는 간단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의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에서 [다음]을 클릭하면 언어팩 설치를 시작하고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설치가 종료됩니다.


[마침]으로 언어팩 설치를 종료합니다. 토터스깃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탐색기에서 우측 마우스로 컨텍스트 메뉴를 띄워 TortoiseGit>Settings를 선택합니다.


General>Language에서 한국어를 선택하고 적용 및 확인을 클릭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한국어가 적용된 토터스깃 컨텍스트 메뉴입니다.



언어 파일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국가 코드(한국어는 1042)를 파일명에 포함하고 있는 5개의 DLL 파일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한 이후의 Language 폴더 내용입니다.


한국어 코드 1042가 붙은 5개의 DLL 언어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