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에서 깃(Git)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지만(윈도우에서 깃(git) 설치하기 참조) 예전부터 TortoiseSVN을 사용하면서 탐색기 상에서 파일을 변경 여부와 관리 대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음을 아쉬워하던 차에 TortoiseGit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TortoiseGi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에서 깃(git) 설치하기에서 설치한 "Git for Windows"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TortoiseGit의 다운로드 주소는 https://tortoisegit.org/download/ 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확인하여 32/64비트용을 적절히 다운로드 받아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했으면 [Next]로 진행합니다.


라이선스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컴포넌트는 기본 선택 사항 상태에서 [Next]로 진행합니다.


[Install]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Finish]로 설치를 종료한 다음에는 시스템을 재가동시킵니다. 그래야 탐색기에서 정상적으로 TortoiseGit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TortoiseGit을 설치하고 시스템을 재가동 시킨 상태에서 기존에 깃 관리 대상 폴더를 열어본 것입니다. 녹색 아이콘은 관리대상으로 Unmodified 상태를 의미하고 적색 느낌표는 Modified 상태를 의미하며 물음표 아이콘은 깃의 관리대상이 아님을 아이콘을 통해서 간단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이콘과 함께 또 한가지 주목할 사항은 기존의 "Git for Windows" 팝업 메뉴와 함께 TortoiseGit의 팝업 메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TortoiseSVN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커밋,Diff기능등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TortoiseGit의 팝업 메뉴로 커밋을 수행한 결과 화면으로 원격 저장소에 "Push"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연동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위한 팝업 메뉴와 함께 아래의 그림과 같이 Sync 메뉴를 통해서 원격 서버에서 "Pull" 또는 "Fetch"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