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 우측 하단의 시스템 트레이(System tray) 영역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Notify Icon 컨트롤이라 하고 툴박스에서 끌어다 놓기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툴팁은 윈도우 폼의 텍스트박스나 레이블등의 컨트롤에 대해서 간단하게 풍선 도움말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친절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문서 형태의 매뉴얼이나 도움말도 이해에 도움이 되겠지만 화면을 직접 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를 특정 항목에 올려두면 나오는 적절한 풍선 도움말은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과 툴팁 컨트롤은 폼에 직접 보여지는 컨트롤이 아니므로 위의 그림 처럼 디자이너 하단 영역에 컨트롤을 표시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 컨트롤의 .Icon 속성에 트레이에 표시할 아이콘 파일을(*.ico) 등록할 수 있습니다. .Text 속성은 마우스를 트레이 아이콘에 올려놓았을때 툴팁 형태로 보여질 내용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Visible 속성은 아이콘의 표시 여부를 제어하며 폼이 최소화되거나 창을 닫았을 때만 표시하여 백그라운드 작업 상태임을 표시하는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기본적인 내용으로 설정한 예제와 실행 결과입니다.



트레이 아이콘에 대한 Click, Doubleclick, MouseDown, MouseMove, MouseUp등의 이벤트를 받아 숨겨진 윈도우 폼을 복원시키거나, 팝업 메뉴로 추가적인 옵션을 받거나, 대화창(Dialog)으로 다음 동작을 선택받을 수도 있습니다.


툴팁(Tooltip)은 예전에는 각 컨틑롤 마다 ToolTipText라는 속성에 설정하는 방식이었지만 VB.Net에서는 툴팁 컨트롤을 통해서 폼에 있는 전체 컨트롤에 대한 툴팁을 통합 관리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윈도우 폼의 툴팁에 대한 속성입니다.


툴팁이 보여지거나 머무르는 시간, 다시 보여지는 시간등은 밀리초(1초는 1000밀리초)로 기술합니다. 툴팁 컨트롤이 관리하는 컨트롤과 보여질 텍스트는 .SetToolTip(컨트롤, 텍스트)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IsBalloon 속성을 False로 하면 컨트롤 하단에 원형박스 형태로 툴팁을 보여주고, True로 설정하면 컨트롤 상단에 풍선 도움말 형태로 툴팁을 보여줍니다.


위의 그림은 전형적인 툴팁 형태입니다.


위의 그림은 .IsBalloon 속성을 True로 했을때 보여지는 형태입니다. 아래의 코드는 폼 로드시 툴팁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Private Sub Form1_Load(sender As System.Object, e As System.EventArgs) Handles MyBase.Load
        ToolTip1.SetToolTip(Button1, "버튼 1입니다.")
        ToolTip1.SetToolTip(Button2, "버튼 2입니다.")
    End Sub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