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미지 편집 도구를 사용하면서 레이어를 이해하고 나름의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면 이미지 편집 도구의 참맛을 알기 시작했다 할것입니다. 레이어는 셀로판지 처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투명한 바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명 바탕에 그린 여러개의 레이어를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두개의 레이어를 가지고 있으며 위의 별 이미지가 투명 배경이라 아래 레이어의 배경과 자연스럽게 겹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작업은 많은 경우 레이어 창을 통해서 수행되므로 레이어 창에 대한 사용법을 잘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포토샵의 레이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현재 작업 레이어

잘라내기하거나 텍스트를 삽입하는 등 대부분의 그리기 작업은 특정 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레이어를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현재 작업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그리기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현재 작업 레이어는 마우스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파란색 배경으로 구분 표시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bookmark-2"라는 이름의 레이어가 현재 레이어입니다.

◆ 레이어 보이기 숨기기

레이어는 말 그대로 여러장의 이미지를 겹친것으로 위의 위치한 이미지의 배경이 불투명하다면 아래에 위치한 레이어는 보이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별그림 배경을 흰색으로 채웠다면 아래의 식물 배경은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렇게 불투명 배경의 이미지를 잠시 보이지 않게 하여 작업하고 싶은 경우에는 레이어창 각 레이어의 우측 체크박스를 끄면 해당 레이어는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새 레이어 추가, 삭제, 중복

Ctrl+Shift+N 단축키나 레이어창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새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레이어는 현재 작업 레이어 바로 위에 추가 합니다. 새로운 레이어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 투명한 배경입니다. Ctrl+Shift+Delete 단축키나 레이어창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현재 작업 레이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Ctrl+Shift+D 단축키나 레이어창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현재 작업 레이어와 동일한 내용을 가진 새 레이어를 현재 작업 레이어 바로 위에 추가 합니다.

◆ 레이어 아래로 병합

Ctrl+M 단축키나 레이어창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현재 작업 레이어를 바로 아래 레이어와 병합합니다. 만약 현재 레이어가 완전 불투명 이미지라면 아래 레이어는 그냥 현재 레이어로 대치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또한 편집 파일을 비트맵 이미지로 저장할 경우에도 모든 레이어의 내용을 하나의 레이어로 합치는 작업을 진행 하므로 현재 작업 하던 내용을 합치기 이전의 상태로 추후 재사용하고 싶다면 미리 페인트닷넷 파일(*.pdn)로 저장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 레이어 이동

레이어창 하단의 위로, 아래로 아이콘을 사용해서 현재 작업 레이어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동은 겹쳐보이는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작업이므로 신중하게 작업합니다.

◆ 레이어 등록정보

F4 단축키나 레이어창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레이어창의 특정 레이어를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레이어 등록정보를 다룰 수 있습니다.


레이어 이름을 입력할 수 있고 레이어 표시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불투명도는 255가 완전 불투명, 0이 투명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의 예제에 있는 별 그림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77정도로 조정한 결과입니다.


완전 불투명이나 완전 투명의 경우에는 관계가 없지만 그외의 불투명도는 다른 레이어와 어떻게 색을 섞을지 혼합 모드를 통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다양한 혼합 모드가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혼합 모드로 XOR를 선택한 결과입니다.


◆ 레이어 변형

레이어 메뉴를 통해서 수행할 수 있는 좌우 대칭, 상하 대칭은 말 그대로 현재 작업 레이어의 내용을 좌우 또는 상하로 바꿉니다. 주의할 점은 이미지 메뉴에 있는 대칭은 전체 레이어를 대상으로 모두 바꾸지만 레이어 메뉴의 대칭은 현재 레이어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Ctrl+Shift+Z 단축키나 레이어 메뉴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회전/굴림/이동/확대/축소등 복합 변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활용하여 굴림(회전컨트롤 중앙의 지구본 모양) 컨트롤, 회전 컨트롤, 이동 컨트롤, 확대/축소 슬라이드를 조정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미리보기를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작업중 [원래대로]를 누르면 작업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고 [취소] 또는 [ESC]키를 누르면 작업 내용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위 그림의 별 모양은 구르기/회전/이동/확대를 적용한 미리보기 상태입니다.

◆ 파일 가져오기

레이어 메뉴의 파일 가져오기는 외부의 특정 이미지를 읽어 제일 위 레이어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이미지가 *.GIF나 *.PNG와 같이 투명 배경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다른 이미지 형식이 맨 위 레이어에 올라가면 나머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참고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파일 가져오기의 또다른 형태는 탐색기에서 페인트닷넷으로 이미지 파일을 끌어다놓기(Drag & Drop) 하는 경우로 이미지 파일을 끌어다놓기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면서 현재 작업 이미지의 새 레이어로 추가할지, 아니면 새로운 편집 작업으로 파일을 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편집 기능


여러 가지 기능을 이해하며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 빈도가 높은 기본적인 편집 기능을 단축키를 통해서 몸에 익숙하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행 취소와 다시 실행 단축키는 다른 편집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Ctrl+Z와 Ctrl+Y를 사용합니다. 포토샵의 경우에는 Ctrl+Z가 실행 취소와 다시 실행을 번갈아가며 동작해서 연속적인 실행취소를 할 수 없는 귀챦은 느낌도 있는데 페인트닷넷은 Ctrl+Z가 일반적인 편집 프로그램 처럼 연속적인 실행 취소로 동작합니다.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는 다른 편집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한가지 가정은 현재 작업 레이어에 대하여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를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 레이어에서 복사해서 B 레이어에 붙여넣기 하고 싶으면 먼저 A 레이어를 선택하여 복사 영역을 선택하여 "복사"를 수행하고 B 레이어에서 "붙여넣기" 한다음 위치를 조정하면 됩니다. 두가지의 붙여넣기 옵션이 있는데 Ctrl+Shift+V는 복사한 내용을 현재 작업 레이어가 아니라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해서 붙여넣기하는 것이고 Ctrl+Alt+V는 복사한 내용을 현재 작업 이미지가 아닌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여 새로운 레이어에 붙여넣기 합니다.

포토샵과 동일한 단축키 기능으로 Ctrl+D는 현재 선택 상태를 취소하는 기능으로 자주사용하는 단축키 중의 하나입니다. 이외에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로 Ctrl+-Ctrl++로 화면의 축소/확대를 수행합니다. 물론 포토샵과 동일합니다. 화면 축소/확대를 통해서 정밀 작업이나 전체적인 시야 유지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0은 확대/축소 없는 100% 배율을 보여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