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지만 처음 3D 도구를 접하면서 드는 생각은 그저 "막막함" 그 자체입니다. 마치 계란으로 바위치기 할 때의 느낌이랄까! 이럴때는 도구의 사용법부터 하나씩 하나씩 따라 하면서 각개 격파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프로그램을 자주 접하면서 이전에 새롭게 익힌 방식을 반복해서 사용해 보고 새로운 기능을 또다시 접하다 보면 어느덧 자신의 생각을 3D 모델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날이 올것 입니다.



블렌더의 화면 구조는 크게 화면 중앙에 있는 작업창과 우측의 버튼창(Button Window)으로 구성되고 각 윈도우 타입별로 작업창 내부 좌측 상단에는 종류별 속성창(Attribute)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작업창은 여러개로 분할하거나 합칠 수 있으며 창을 분할하거나 합치는 기능을 선택하는 팝업창은 버튼창 좌측 경계선을 마우스 우버튼으로 클릭해서 띄우거나 분할된 작업창의 하단 경계선을 마우스 우버튼으로 클릭해서 열기 할 수 있습니다. 팝업 메뉴에서 [영역 분할]을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창을 나눌수 있도록 흰색 가이드 라인이 나오는데 마우스로 가이드라인을 이동하다가 분할 지점에서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서 창을 나눕니다. 버튼 윈도우 좌측 경계선에서 영역분할하면 수평으로 창 나누기를 하고 작업창 하단 경계선에서 영역 분할하면 창을 수직으로 나눕니다.

영역 분할과 반대로 팝업 메뉴에서 [영역을 합치기]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어떤 영역과 합칠 것인지 마우스 위치에 따라 화살표를 표시합니다. 

마우스로 합치고자 하는 창에서 클릭하면 선택한 영역과 창을 합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는 3D 뷰, 파이썬 콘솔, 타임라인 세가지의 작업 창을 수평 분할해서 표시한 그림입니다.

블렌더는 작업 용도에 따라 3D 뷰, 파이썬 콘솔, 아웃라이너, 노드 편집기등 다양한 작업창(윈도우 타입, 편집기 유형)을 지원하고 있고 각 작업창 별로 제공하는 기능 또한 제각각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블렌더에서 제공하고 있는 윈도우 타입으로 윈도우 타입의 변경은 위의 그림과 같이 창 하단에 있는 헤더 맨앞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헤더는 마우스 우버튼으로 팝업 메뉴를 띄워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뒤집기하여 헤더의 위치를 바꿀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창을 최대화 시키고 싶으면 Shift+공백(Space) 키를 누르면 되고 거꾸로 작업 창을 최대화시켜 한개의 창만으로 작업을 하다가 분할 상태로 돌아가고 싶을 경우에는 다시 Shift+공백(Space) 키를 누르면 됩니다.


■ 기본적인 모델 만들기와 조작 방법

작업창을 3D뷰 상태로 전환하고 속성창에서 만들기 탭을 선택합니다.


작업창에서 오브젝트를 추가할 위치를 마우스 좌버튼 클릭으로 지정합니다. 마우스 좌버튼으로 클릭한 곳에는 아래와 같은 모양이 표시됩니다.


마우스 좌버튼으로 오브젝트를 생성할 위치를 표시했으면 만들기 탭에 있는 메시 버튼 중의 하나를 클릭하면 마우스 좌버튼으로 지정한 위치에 선택한 오브젝트가 추가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약간의 공간을 두고 두어 개의 오브젝트를 더 생성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통상 오브젝트를 선택할때 마우스 좌측 버튼을 사용하지만 블렌더에서는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버튼으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오브젝트가 선택되었다는 의미로 위의 원뿔 그림처럼 오브젝트 주변으로 테두리를 표시하고 XYZ축 이동 커서를 표시합니다. 여러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선택할때는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 우버튼으로 연속적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자유 이동 방식으로 오브젝트를 마우스 우버튼으로 클릭한 채로 이동을 시작합니다. 이동 목적지에서 마우스 좌버튼을 클릭할 때까지 오브젝트는 마우스 포인트를 따라다닙니다. 두번째 방식은 XYZ축 화살표를 이용하여 한가지 축에 대해서만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적, 청, 녹색 화살표를 마우스 좌버튼으로 클릭하여 끌어다 놓기(Drag & Drop) 방식으로 움직이면 각 방향의 +, - 방향으로만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크기 변경, 회전등의 작업은 속성창의 도구탭을 통해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도구 탭의 변환 및 편집 도구를 사용하려면 사전에 반드시 마우스 우버튼으로 대상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기능을 사용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도구의 기능 버튼을 클릭하면 마우스 이동만으로 회전 각도, 변경 크기, 이동 목적지등을 조정할 수 있으며 조정이 끝나서 적용하려면 마우스 좌버튼, 취소는 우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몇가지 편집을 수행한 결과입니다.


블렌더를 사용할 수록 참 매력이 있는 도구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능 낮은 XP에서조차 가볍게 3D 모델링을 해볼 수 있다니......세상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드는 밤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