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백넷(BACnet, Building Automation and Control Network) 프로토콜을 공부하고 조사하는 과정에서("BACnet에 대한 고찰" 참조) 소스포지에서 설치 파일과 소스 코드를 배포하고 있는 야베(YABE, Yet Another Bacnet Explorer)라는 백넷 관련 도구를 만날 수 있었다. 백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장비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C# 기반으로 다양한 예제 프로그램과 데모 프로그램을 함께 배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런 매력 때문일까 소스포지에서도 상당히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 해당한다. 프로젝트 주소는 https://sourceforge.net/projects/yetanotherbacnetexplorer/이다.

 

SetupYabe_v1.3.1.zip
2.00MB

야베 프로젝트 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메모를 위해서 최신 버전 설치 파일을 ZIP 확장자로 변경하여 첨부해 놓는다.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설치 파일을 활용할 수 있다.

 

압축을 해제하여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위의 그림처럼 "알 수 없는 게시자"의 프로그램이라며 앱의 시작을 차단한다. 이때 [추가 정보]를 클릭하면 앱의 정보와 게시자를 표시하며 하단에 [실행] 버튼이 나오므로 [실행] 버튼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혹시 모르니 반드시 악성코드 검사를 수행한다. 필자의 경우 Microsoft Defender로 검사했을 때 문제가 없었다.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보안 경고 창이 나오면서 허용할 것이냐고 묻는데  [예]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언어 선택 화면인데 한국어는 없다. 영어로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그림처럼 MIT 라이선스로 상당히 개방적인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다.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고쳐서 배포해도 된다. 동의 후 [Next]로 진행한다.

 

설치 위치와 메뉴 폴더 확인 후 [Next]로 진행한다.

 

필요한 선택 후 [Install]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후의 설치 폴더의 모습은 위의 그림과 같다. 야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Finish]로 설치를 종료한다.

 

위의 그림은 야베(YABE)를 실행한 모습이다. C# 닷넷으로 개발된 응용이므로 닷넷 4.0 이상이면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모노(mono) 환경에서도 수행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은 Functions> Add device 메뉴로 장치를 추가하기 위한 화면으로 가장 간편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BACnet IP V4 & V6 over Udp"에서 포트는 BAC0로 둔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IP를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누른다

 

UDP 서버를 가동하는 것이므로 방화벽 경고창이 나오는데 허용해 주어야 정상 동작할 수 있다. "Devices" 영역에 새 장치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네트워크에 백넷을 지원하는 장치가 있었다면 UDP 서버 아래에 자동으로 목록이 추가되었을 것이다

 

실제 장비가 있다면 참 좋겠지만, 실제 장비가 없어도 실제 장비처럼 동작하는 시뮬레이터가 있기 때문에 야베를 통한 백넷 프로토콜 맛보기가 가능하다. 야베를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Bacnet.Room.Simulator를 실행한다. 시뮬레이터를 유료로 파는 회사도 있던데 무료로 훌륭한 시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고마운 마음이다.

 

시뮬레이터도 방화벽 경고창이 나오는데 허용해 주어야 정상 동작한다. 스마트 홈에서 사용하는 컨트롤러처럼 동작한다. 좌측의 버튼으로 모드를 선택하면 나름의 온도 변화를 보여준다.

 

시뮬레이터가 동작하면 위의 그림처럼 자동적으로 장치가 인식되어 목록에 추가된다. 다수의 장비가 붙는 BEMS(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와 같은 경우 이런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하게 장비를 관리할 수 있겠다. 야베 하나만 있으면 네트워크 내의 백넷을 채용한 모든 장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또한 도구의 매력으로 보인다.

 

추가한 장비를 클릭하면 하단 "Address Space" 영역에 해당 장치에서 지원하는 오브젝트 목록이 보이고 개별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우측 속성 영역에서 오브젝트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속성과 함께 실내 온도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맨 하단 "Log" 영역에서는 장비와의 통신 과정을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은 시뮬레이터 두 개를 실행시킨 모습으로 장비 실행과 동시에 장비는 자동으로 인식되어 장치 목록에 추가되었다. 그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무선 네트워크로 접근할 수 있는 동일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서 시뮬레이터를 가동해도 마찬가지로 장치는 자동 인식되었다. 백넷의 매력과 야베(Yabe) 프로그램의 매력을 제대로 맛본 기회였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