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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딩 아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수학 문제도, 정보올림피아드 문제도 일상 생활 과정에서 나오는 문제도 그 해결의 시작은 꼼꼼한 관찰을 통해서 명확한 것과 명확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데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집중력을 발휘해서 문제해결의 "단서", 즉 명확한 것을 찾는 작업에 정성을 들여야 함을 꼭 잊지 않아야 합니다.


이 문제에는 중요한 몇가지 단서가 있고 그것을 통해 문제를 푸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 B, C, D, E가 모두 다른 수이고 1부터 9사이에 있다.
  2. A X E의 값은 9를 초과할 수 없다.
    1과 2~9를 곱하는 조합, 2 X 3, 2 X 4 조합만이 존재한다.
  3. A X E = D이고 D X E = A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단, D X E는 10이상의 값도 가능하고 1의 자리수가 A와 동일하면 된다.
    2번 조합중에 3번 조건을 만족하는 조합은 A=2, E=4, D=8입니다.
    2 X 4 = 8, 8 X 4 = (3)2로 조건을 만족합니다.
  4. A, D, E가 정해진 상황으로 문제의 답은 "8"이지만 B와 C를 마저 찾아볼 수 있습니다.
    B X 4가 올림수가 없어야 하므로(이미 A는 2로 확정) 남은 숫자 중에 B로 가능한 수는 "1" 밖에 없습니다.
  5. C로 가능한 숫자는 3, 5, 6, 7, 9이고 십의 자리수에는 4 X 8의 올림수 "3"이 있고 백의 자리에는 1 X 4의 결과 "4"가 있는데 이를 감안하여 B와 C가 뒤집히는 경우는 C가 "7"인 경우입니다.
  6. 최종적으로 2178 * 4 = 8712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항상 명확한 "단서" 찾기와 함께 단서 간의 조합으로 추가적인 단서를 찾는 노력을 기울여 보세요. 




댓글
  • 프로필사진 야리바짱 문제 풀이 올려주신거 정말 잘 보고있습니다. 도움도 많이 되고요, 죄송하지만 2015 정보 올림피아드 문제 더 풀어 주실 순 없나요? 2015.12.05 13:15
  • 프로필사진 야라바 도움이 되신다니 고맙네요.
    올림피아드 문제들이 영재 교육 커리큘럼을 가져온 것이 많아 보입니다.
    한가지 권면드리고 싶은 것은 프로그래머로서의 코딩 능력 배양에 좀더 힘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C언어 구사에 자유로워 지셔서 코드 관련 문제들을 쉽게 읽고 명쾌하게 풀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시간 날때 마다 2015문제들도 풀어보겠습니다.
    2015.12.07 09: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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