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올림피아드"라고 하면 많은 사람은 그저 필기 시험과 지정한 시간 내에서 몇개의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경시 대회를 이야기 합니다. 그렇지만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보면 실제 구동되는 프로그램을 제출하는 "공모 부문"이야말로 이 대회의 진수이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천재들이나 풀수 있을 것만 같은 시험 문제를 앞에 두고 막막한 느낌을 받는 학생이라면 경시 대회에 부담을 갖기 보다는 학과 공부를 하면서 머리도 풀겸 공모 부문에 도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간 나는 대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차분히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그 결과를 제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숫자 맞추기, 자동차의 목적지로 가는 길 검색기, 분수의 신, 앤딕, 통일 말놀이, 일기도, 물체의 속력 이젠 어렵지 않아요!, 똑똑한 선생님 도우미, 퍼즐게임, The Exit, 학교 도우미, 3D 게임 및 동영상제작기, 엘리베이터 사고 지킴이, Easy Program Maker, E/V 군관리시스템, 센서로 하는 축구, 실험맨의 교통카드 찾기, 확률의 세계, 아프리칸 소울, 속셈을 하자!, 스마트 공유, 매스짱, NDhtml, 우리 집의 과학이야기, 미스터리하우스&퀴즈, SMART한 교통시스템, 소리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교구수학, 게임으로 배우는 분수와 소수, 바른말 고운말, 굿바이 이산화탄소, 실력이 쑥쑥 수학 게임, 다각형 나라 여행, 오델로 알고리즘 대회, Make_SeongBuk, 공주, 어디까지 알고 있니?, 창의적 사고 게임, 말 말 우리말, 순발력 퀴즈게임, 기억력 향상 도우미, 분리수거, 우리나라 알아보기, 세종대왕, Free Study, 밤톨이는 어디로 굴러갔을까?, 붕붕이와 함께하는 곤충이야기, 큐브도우미, 신나고 재미있는 독도이야기, 재시작 매니저, Pizza's CEO, 치킨-런, 저작권섬을 찾아 떠나는 여행, 직업 탐험, 게임시간 조절 프로그램, 화학결합퀴즈, 확률과 쌓기나무의 달인!, 영어 단어 맞추기, 나는야! 옛날 지명의 달인!, 오즈의 한자 마법사, 희준이와 희도의 물로켓이야기, 머리가 좋아지는 사칙연산나라, 받아쓰기

위의 제목들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올림피아드 공모부문 초등부 입상작의 작품들로 초등부임에도 불구하고 제목들이 범상치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의 퍼즐, 듀얼테어, 웨이브, 진법을 활용한 암호화  프로그램, 워킹 메이즈, 컴퓨터 크리에이티브 & 매니저먼트, 이차함수를 즐겨라, 나랏 말쌈, 아날로그 회로시험기 가이드, Arcrascent, 멘토링 학습도움 프로그램, 경기도 중학 내신성적 산출기, 링을 던져라, 에스컨도, WingKit, 비트풍, 공간지각력 및 창의력 향상 게임 CAVE, 역학 시뮬레이터, 퀵태스크, 수학 블레이드, 매일매일 스케쥴러, 오늘은, 겟워드, 컴타리, 음성 인식 계산기, 지구 밖 우주에서는, 바다탈출기, 쉬운게임들, 작은별, 두뇌개발 트레이닝, 한자랑 놀아요, 터치메시지, 스쿨에스오에스, 소셜 유저 인터페이스, 컬러 유틸리티, 블라인드, 큐브 매니저, 동영상 번역 플레이어, Logic_FloatChart, 이리듐, 스네이크 퍼즐, 학교폭력 방지 프로그램, 주기율표를 응용한 화학계산기, Greenworld_Game, 귀에 쏙쏙 영단어, 집벤져스, 스크립트매크로, 선호투표제를 이용한 전자투표 프로그램, YMIT플래너, 포아리, I-두레박, 블루비트, 하이퍼백업, 네콜 캘린더, HTML원격제어 시스템, 택시안전도우미, 윈도우 설치 시물레이션, Eye러니, 회원관리프로그램, jTjWeb, LG 옵티머스 LTE EASY 루팅 프로그램, 영어의 달인, NGRsoft Media Player, 드래거

중등부 작품들의 경우에는 실생활과 연관되는 것들을 만들려는 시도가 옅보입니다. 제목만으로도 참신하다 싶은 것들도 있습니다.

플랙스 스크립트, 비도비 스매시, 우리들의 보드게임, 아희켐, 아카식 레코드, 테라웨이, 아리아드네의 실, 윙클릭,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행보조 시스템, 아라 :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플로럴, 전자회로 시뮬레이터, same, 스타링, 퀘스트허브, 더메카닉스, 오르카, 태양 프로젝터, 손끝, 내 마음의 메신저, 말하듯이 쓰는 온라인 수식 편집기, 깃박스, 타임키트, RFLP 디자이너, 불후의 플랜테이션, 웹툰텔러, 악필 환골탈태, 데브어시스턴트, SFFramework, Ganeration Simulator, 프로그램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 PERIODIC TABLE, Project C, 소스번역기, 사람 프레임워크, 이-라이브러리, 목, 데이터 구조 시뮬레이션, 로직콘트롤러,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음원 분류 및 선곡 알고리즘, 문어편집기, 코드 매니악스, 엘피지 프로젝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천안 ITS, 육신정행(肉身正行), 벌의 역습, 문서 파일 분류 프로그램(스파클), 콘펜스(침입탐지시스템), 눈싸움 온라인, 시바(크리에이티브 앱메이커), Edusic, Live DRM System, 키&아이(키넥트 포 에듀케이션 윗 안드로이드&아이오에스), 뚝딱 뚝딱 웹, 아이스케이프, 얼굴탐색기, 쉽게 외워지는 영단어 학습 프로그램, 야크, 실시간 코딩 작업, 데이터 베이스 쿼리 생성기, 컴위트, 한글팡팡, 포더 포스

고등부의 경우에는 제목만으로도 대학생 작품인거 아니야? 할 만한 것들도 있고 기반 기술에 대하 접근도 눈에 들어옵니다.

기존에 어떤 작품들이 도전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그런데 공모부문은 실상 경시 대회가(7/16) 끝난 이후 7월 18일부터 7월 27일까지 인터넷을 통해서 접수를 받기 때문에 지금부터 시작하더라도 넉넉한 시간이 됩니다. 결과 발표는 9/2 입니다.

심사위원들의 평가 기준도 한번 읽어 두면 프로그램 제작에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프로그램의 완성입니다. 미완성된 작품을 제출할 수는 없으니까요. 아이디어는 주변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관찰과 지속적인 배움에 있습니다. 좋은 작품 탄생을 기대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2016.03.28 22:27
  • 프로필사진 야라바 공모전에 참가하셔서 수상까지 하셨던 분이 댓글을 남겨 주시니 영광입니다. 무엇이든 시작해서 마무리하는 일은 성공/실패를 떠나 매우 중요한 것임을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2016.03.29 09:05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