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VM이란 단어는 커널 기반 가상 머신(Kernel-based Virtual Machine)이란 의미도 있지만 통상 KVM 이라는 단어는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Keyboard, Video, Mouse)를 의미하는 것으로 KVM 스위치라고 하면 위의 그림처럼 하나의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위칭해주는 장비로 각 컴퓨터와 KVM 스위치는 실제 케이블로 연결하고 KVM 스위치에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여러 컴퓨터를 옮겨 다니며 작업해야 하는 불편함을 하드웨어를 통해서 해결한 것입니다.






KVM 소프트웨어는 KVM 스위치의 기능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한 것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을 하나의 작업 공간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 컴퓨터에 두대의 모니터를 하나의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두대의 컴퓨터 화면과 키보드 마우스가 하나의 작업 공간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고 GPL2.0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Barrier (https://github.com/debauchee/barrier/releases)라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윈도우 빌드가 64 비트 버전만 배포하고 있어 테스트하지 못했고 그래서, 하는수 없이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Input Director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Barrier는 QT기반의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로 윈도우뿐만 아니라 맥과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이 나면 32비트 윈도우 빌드에 도전해 보고 싶네요. Input Director를 https://www.inputdirector.com/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하려는 모든 컴퓨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Input Director는 개인적인 용도와 비영리 목적으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에서는 구매합니다.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를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경로를 확인하고 [Install]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Close]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끝나서 [Close]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지금 Input Director를 실행시킬 것이냐는 질문에 [예]를 클릭합니다. 사용을 위한 환경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은 Input Director의 기본 설정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에 자동으로 인식해서 표시하는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여러 컴퓨를 하나의 키보드/마우스로 묶으려면 공유 키보드와 마우스가 연결된 컴퓨터를 마스터(Master)로 설정하고 나머지를 슬레이브(Slave)로 설정해야 합니다. 마스터로 사용할 컴퓨터에서는 [Enable as Master]를 클릭합니다. 슬레이브로 사용할 컴퓨터에서는 [Enable as Slave]를 클릭합니다. 



"Global Preferences" 탭을 선택해서 시스템이 기동할때 마스터로 자동 기동하도록 설정합니다. 슬레이브 컴퓨터에서는 슬레이브로 자동 기동하도록 설정합니다. 


설정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클립보드가 공유되면서 시스템 간에 간단한 복사 및 붙여넣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설정에서 기본 설정은 "Exclude default C$, D$....."이 체크되어 클립보드를 통한 파일 복사를 막고 있지만 이를 해제하면 백신 프로그램등이 제한하지 않는다면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해 집니다. 물론  파일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하려면 해당 폴더가 공유 디렉토리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설정 화면 하단의 "Water Ripple" 효과는 마우스 커서가 시스템을 옮겨 다닐때 시스템 위치가 바뀌면 동심원 물결을 표시해서 시스템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려 주라는 의미입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 컴퓨터 모두 "Network Port"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각 슬레이브 컴퓨터들은 "Slave Configuration" 탭을 클릭해서 자신의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마스터 컴퓨터의 IP 주소를 등록합니다. 모든 컴퓨터가 마스터로 들어 올 수 있도록 허가할 수도 있고 같은 서브 네트워크에 속한 컴퓨터들에게 접근을 허가할 수도 있지만 보안을 위해서는 특정 마스터 컴퓨터 하나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Add]버튼을 눌러 마스터 컴퓨터의 IP주소를 입력해서 등록합니다.



마스터 컴퓨터에서도 슬레이브 컴퓨터들을 등록해야 하는데 "Master Configuration" 탭을 클릭하고 [Add]를 눌러 슬레이브 컴퓨터의 IP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등록합니다. 호스트 네임 항목에 슬레이브의 IP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확인해 둘 것은 슬레이브 컴퓨터에 연결된 모니터의 개수와 배치를 입력 및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총 4대의 모니터를 사각형 구조로 배치해서 하나의 작업 공간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터 설정에서 슬레이브 화면을 포함하여 화면들의 위치를 마우스 드래그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좌우위치를 바꿀수도 있고 상하 구조로 마우스가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효과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