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두이노이든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이든 많은 경우 *.img의 시스템 이미지를 배포하거나 빌드한 경우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SD 또는 MicroSD에 옮겨서 부팅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SD카드에 임베디드 시스템 이미지를 적용하는 과정을 메모해 둡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우선 SD 카드 또는 마이크로 SD 카드를 읽을 수 있는 카드 리더가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에 SD 카드 또는 마이크로 SD 리더기가 없는 경우에는 USB에 꽂을 수 있는 카드 리더를 하나 장만해야 합니다.


또하나 준비할 것은 SD카드에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해 주는 도구를 준비해야 하는데 오픈 소스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Win32 Disk Imag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Archive/


위의 링크에서 비설치 버전으로 압축만 풀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Win32DiskImager-1.0.0-binary.zip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Win32 Disk Imager"는 QT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빌드 환경까지 제공하고 있으니 임베디드 개발이 잦은 경우에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압축을 해제한 폴더의 상태로 "Win32DiskImager.exe"를 실행시키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오면 "Image File" 항목에서 *.img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 "Device" 항목에서 SD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작업을 진행시키면 SD카드의 내용이 모두 삭제될 수 있으므로 작업 진행에 주의해야 합니다. [Yes]를 누르면 시스템 이미지를 SD 카드에 저장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저장이 끝나면 임베디드 시스템에 카드를 장착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