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루브르 박물관의 드농관 2층에서 회화만 감상해도 몸이 슬슬 반응을 보입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관람은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이제 드농관 1층으로 내려와서 고대 로마 및 에트루리아, 고대 그리스 조각들을 감상합니다. 드농관 1층과 쉴리관 1층에 걸쳐서 조각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드농관에서 시작하여 쉴리관 쪽으로 넘어가면 그 유명한 밀로의 비너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BC460경의 작품. "스팀팔리아 호수의 새들, the birds of Stymphale Lake". 헤라클레스가 아테나 여신에게서 받은 청동 캐스터네츠를 연주하며 아카디아에 있는 스팀팔리아 호수의 괴물 새들을 죽여서 여신에게 바쳤다는 이야기를 조각한것이랍니다. 에우리스테우스가 헤라클레스에게 세상에서 가장 힘든 과제 12개를 주었는데 그중에 하나입니다. 3조각만이 남아 있네요.



BC460경의 작품. "크레타 섬의 황소, the bull of Crete". 이 또한 헤라클레스의 12과제중의 하나로 크레타 섬의 황소를 제압하는 임무를 조각한 것의 일부 입니다. 



드농관에서 비너스를 만나기 위해 쉴리관으로 넘어갈때 지나는 5번 전시실의 천장화. "아테나 앞에서 사람을 창조하는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creating man in the presence of Athena"라는 이름의 작품으로 장 시몽 베르텔레미(Berthélémy Jean-Simon)와 장 밥티스트 모제시(Jean-Baptiste MAUZAISSE)의 작품입니다. 이방을 지나면 6번 전시실을 통해서 쉴리관으로 이동합니다.



밀로의 비너스(Venus of Milo), 밀로의 아프로디테상(Aphrodite of Milos)으로 그리스 신화의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를 조각한 것입니다. BC 130 ~ 100년 경의 작품으로 옷의 세밀한 질감 표현과 더불어 8등신 미인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그리스의 밀로 섬에서 농부가 농사중 발견한 것을 당시 섬에 정박하고 있던 프랑스 군함의 장교가 구입해서 왕실에 바쳤다고 합니다.



아를르의 비너스(Venus of Arles). BC 1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BC 360년경에 프락시텔레스(Praxiteles)가 제작한 아프로디테를 복사한 것이고 프랑스 아를르에서 우물을 파다 발견한 이후 조각가 프랑수아 지라르동(François Girardon)에 의해 복원 과정을 거친 사연이 있습니다. 오른손의 사과와 왼손의 거울은 원작과 관계없이 지라돈이 복원 과정에 추가한 것이랍니다. 그리스 최초의 여성 전라 조각상인 프락시텔레스의 "크니도스의 아프로디테"를 통해서 복사 작품임을 추정한 모양입니다.



보르게제의 비너스(Borghese Venus). 나폴레옹이 보르게제 가문으로부터 구입한 2세기경의 로마 조각으로, 이 또한 프락시텔레스의 "크니도스의 아프로디테"를 모조한 것으로 돌고래를 타고 있는 큐피드는 복사 작업한 작가가 삽입했다는 추정이 있습니다.



아프로디테 두상으로 보이는 조각.



디오메데스 상(Statue of the hero Diomede). BC 2~3세기 로마 조각상으로 원작은 BC 440~430년 경의 그리스 조각상. 원작은 두 팔 부분이 없는데 위의 그림에서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트로이의 팔라디움(Palladium)을 훔치는 디오메데스를 조각한 것이라 합니다. 팔라디움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도시를 지키는 목상으로 나옵니다. 



샌들 끈을 묶고 있는 헤르메스(Hermes Fastening his Sandal). AD 2세기경 작품으로 BC 300년 경의 그리스 원작을 모조한 로마 조각품. 



마테이의 아테나(Athena "Mattei"). 일명 평화의 아테나라 불리는 로마 조각상.



벨레트리의 아테나(Pallas de Velletri). 투구를 쓴 아테나상으로 BC 430년경에 제작된 그리스 청동상을 원작으로 해서 만들어진 AD 1세기경의 로마 조각 작품. 아테나 여신은 제우스의 딸로 지혜와 전쟁의 여신이며 아테네의 수호신입니다. 로마 신화의 미네르바(Minerva)에 해당합니다.




고대 그리스 여인의 흉상.



이집트 총독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 1세 소테르(Ptolemy I Soter)의 두상을 비롯한 여러 두상들. 깨진것 조차도 전시하는 것을 보면 분명 그것만의 가치가 있었겠지요?



사랑의 신 에로스(큐피드)를 등에 태운 켄타우로스(Centaur aged tormented by Eros (Cupid), god of love). AD 2세기경에 제작된 로마 조각상. 원작은 BC 2 세기경의 그리스 조각이라 합니다.



여인상으로 장식한 벽난로. 



아폴로 신이 괴물뱀 파이썬(Python)을 화살로 제압한 모습을 조각한 것으로 BC 4세기경의 그리스 조각 원본을 복사한 것이라 합니다. 동일한 형태의 복제 작품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나는 이탈리아에서 온것이고 다른 하나는 터키 스미르나(Smyrna) 유적에서 온 것이라 합니다.



베르사유의 다이아나로 알려진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Artemis, goddess of the hunt, known as the ‘Diana of Versailles’). BC 4세기경의 레오카레스의 그리스 조각상을 복제한 로마 시대의 복제품. 



쉴리관 입구쪽의 17번 전시실의 이름이 "여인상 기둥의 방, La Salle des Caryatides"인데 그 이름은 위의 사진에서 보듯 4명의 여인상 기둥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장 구종(Jean Goujon)이 1550년에 만든 작품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