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동영상 플레이어 또는 미디어 플레이어 하면 떠오르는 이름들이 있습니다. 예전에 MP3 플레이어로 사용하던 Winamp부터 곰 플레이어, 여러 포털에서 제공하는 플레이어, 윈도우의 미디어 플레이어까지 종류도 다양할 뿐만아니라 코덱(Codec) 유무에 따라 어떤 것은 플레이가 되고 어떤것은 열수 없어 코덱을 찾아 설치해야 하는 등 사람마다 참 사연을 많이도 만들어 주었던 도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혼란이 생긴 근본적인 원인을 따라가 보면 음성 또는 영상 미디어 파일의 압축 기술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일 압축의(*.zip 등) 경우에는 원본을 100% 복원하는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하지만 음성이나 영상의 경우에는 원본에 얼마나 가까운 품질을 유지하는 가에 따라 파일을 크기와 실행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본 품질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압축율을 높이는 손실 압축 기술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고 그 결과로 다양한 코덱(Codec)이 등장했습니다. 다양한 코덱은 다양한 플레이어의 등장을 초래할 수 밖에 없었죠. 그렇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대중화, 미디어를 저장하는 저장 장치 가격의 하락과 네트웍 속도의 향상등은 최대 압축률로 저장한 미디어 파일보다는 어떤 장치에서도 플레이 할 수 있는 표준 압축 파일을 원하는 쪽으로 수렴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합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설치하기

본격적인 설치에 앞서 개략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오픈소스 프로젝트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 다운로드 : 
    http://www.videolan.org/vlc/download-sources.html
    개발자라면 해당 코드로 미디어 핸들링 기술을 배우고 프로그램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별도 코덱 없이 대부분의 미디어 파일 수용
    광고 없이 DIVX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미디어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 미디어 변환 기능
    다양한 파일을 읽을 수 있는 만큼, 또 다른 파알 형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av 파일을 읽어 *.mp3로 변환하거나, *.avi 파일을 읽어 *.mp4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일괄 작업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https://wiki.videolan.org/Transcode/ 참조)

  • 스트리밍 기능
    스트리밍 서비스에 플레이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스트리밍 서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서
    인터넷 방송을 할 수도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설치는 http://www.videolan.org/vlc/에서 윈도우 버전 "VLC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를 본격적으로 시작 하기에 앞서 되도록 다른 프로그램은 종료시켜 놓고 하는 것이 장치 설치등과 관련하여 시스템을 재가동 시키지 않고 설치를 마무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Next]를 클릭하면 기존에 설치했던 VLC 미디어 플레이어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재설치로 기존에 맞추어 놓았던 설정값이 지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기존에 설치한 적이 있다면 "Upgrade"를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은 설치할 컴포넌트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단순히 플레이어만 설치할 것이라면 설치 타입으로 "minimum"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웹브라우저 연관 플러그인을 제외하고 미디어 파일들의 기본 플레이어로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도록 "File type associations"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File type associations"를 선택하고 탐색기에서 미디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파일 확장자에 따라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자동 실행하여 미디어를 플레이하게 됩니다. [Next]를 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Run VLC media player"로 플레이어를 실행하면서 설치를 끝내고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환경 설정을 수행합니다.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를 두고 바로 실행시킬수도 있고, 윈도우키+R에서 "vlc"로 바로 실행할 수 도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설정하기

  

환경 설정은 도구>환경설정 메뉴 또는 Ctrl+P로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에서 메뉴언어가 Auto 또는 한국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영화 자막의 인코딩등을 설정하는 메뉴는 "자막/OSD"로 기본인코딩이 EUC-KR 또는 UTF-8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표시하는 글꼴도 한글 폰트로 설정하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 사용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