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 무비 메이커를 처음 접하면서 생경한 느낌이 들지만, 프로그램의 정체와 용도를 분명히하면 실망도 적고, 알맞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분들이 언급하고 있는 윈도우 무비 메이커의 장단점을 먼저 정리해 볼까 합니다. 우선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 윈도우 메모장처럼 XP의 SP2, SP3에서는 기본 설치되는 프로그램이고, 윈도우 7이상에서는 무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동영상 편집. 직관적이고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반적인 동여상 편집 과정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드 쇼 동영상에 최적화. 아마추어용 동영상, 사진 기반의 슬라이드 쇼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글의 제목처럼 간편한 음악 삽입 사진 전환등을 기반으로 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슬라이드 효과는 사진만으로도 고품질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배경이 됩니다.


반면에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만큼 단점도 있겠죠. 관련 내용을 참조해서 윈도우 무비 메이커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도 있지만 적절한 기대 수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 단일 비디오 트랙(Track) 한계 : 무비 메이커는 현재로선 단일 트랙 편집만 가능하기 때문에 알파 채널이나 동영상 합성 등의 기술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떨어지는 안정성과 기본 프로그램의 한계 : 이미 다른 전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사용자에게는 만족스럽지 못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자주 다운된다는 경험담들이 있으므로 작업 과정에 자주 저장하고 백업본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달라지는 버전의 한계 : XP의 경우 2.1, 비스타의 경우 2.6 및 6.0 최근 윈도우7 이상은 2012등 윈도우 무비 메이커의 버전이 운영체제를 따라가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사용자간 소통의 한계, 사용 경험의 연속성 단절 등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7에서 무비 메이커 2012를 사용해서 사진 예닐곱장을 음악배경으로 슬라이드 쇼를 보이면서 각 사진 마다 간단한 해설을 추가하고 전환 효과를 적용하여 최종 동영상 파일을 산출하는 과정을 다룰까 합니다.


무비 메이커를 실행하고(윈도우7 이상에서는 윈도우키+R에서 "moviemaker"를 입력하고 엔터) 우선 [프로젝트] 탭에서 동영상의 가로 세로 비율과 오디오 강조 효과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오디오 설정 부분은 내래이션, 비디오, 음악에 모두 오디오가 반영되는 경우 어떤 채널을 강조할 것인지 지정하는 것으로 이번 예제에서는 동영상이나 내래이션이 없고 음악만 있으므로 "음악 강조" 상태로 작업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작업은 슬라이드쇼로 보여줄 사진을 무비 메이커 작업창에 추가하는 것으로 빈 화면에 나오는 "비디오 및 사진을 찾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링크를 클릭해서 파일 검색 창을 통해서 대상 파일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고 좀더 간편한 방법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대상 파일을 끌어다가 무비메이커 작업창에 놓기(Drag & Drop)하는 방법입니다. 

보여줄 사진을 작업창에 가져다 놓았으면 우측 하단의 아이콘 크기 조절 아이콘을 클릭해서 작업하기 용이한 크기를 선택한 다음 본격적으로 사진의 배열 순서와 사진 별 슬라이드 출력 시간을 조정합니다. 배열 순서 조정은 마우스로 특정 사진을 잡아서 원하는 위치에 놓는 방식으로(Drag & Drop) 합니다. 각 사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런 선택 상태에서는 상단에 비디오도구>[편집] 탭이 표시되고 위의 그림과 같이 [편집] 탭을 통해서 재생 시간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 슬라이드 쇼 과정에 배경 음악으로 사용할 음악 파일을 사진 파일을 탐색기에서 무비 메이커로 끌어다 놓기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무비 메이커 작업 창에 추가합니다. 서두에 무비 메이커의 특성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무비 메이커는 하나의 비디오 트랙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 파일을 여러개 적용하고 싶다면 길이를 적절하게 자르고 사진 처럼 순서를 적절하게 배열하면 됩니다. 음악 파일을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상단에 음악 도구>[옵션] 탭을 통해서 여러가지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이 정도 진행했으면 무비 메이커 좌측 상단의 프로젝트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S 단축키로 현재 작업 내용을 일단 저장합니다. 작업 과정에서 자주 저장해 두는 것은 혹시 발생할 수도 있는 프로그램 오류등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예방책입니다.


일단 저장한 프로젝트 파일은 "프로젝트 열기" 메뉴나 최근 사용 프로젝트를 통해서 간편하게 열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파일의 확장자는 *.wlmp로 이 파일은 무비 메이커의 프로젝트 파일이지 동영상 파일이 아님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는 동영상의 제목을 삽입하는 단계로 상단 [홈] 탭을 누르고 [제목] 툴바를 클릭해서 현재 선택한 사진 항목 앞에 빈 화면으로 제목을 삽입합니다.


제목을 추가하면 위의 그림처럼 상단에 텍스트 도구>[서식] 탭을 통해서 폰트 종류와 크기, 색상, 표시 시간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표시 효과도 적절하게 지정합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는 빈 화면이 현재 사진 앞에 추가되지만 이를 삭제하고 기존 사진 위에 표시하도록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막은 현재 선택한 사진에 맞추어서 표시하는 텍스트로 [홈] 탭에서 [자막]을 클릭해서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 방식은 제목과 같습니다.


추가해서 재생시간과 자막등을 반영한 다음 작업은 사진간의 전환 효과를 지정하는 것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사진을 선택한 상태에서 [애니메이션] 탭에 있는 전환 효과를 적절하게 적용합니다.

작업의 마지막은 좌측의 미리보기를 통해서 제작 동영상이 원하는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하면서 보완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에 [홈] 탭의 우측 상단에 있는 "동영상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은 동영상 저장 버튼을 통해 저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동영상 포맷으로 필자의 경우에는 *.mp4로 저장하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용을 선택해서 저장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저장할 동영상의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면 지정한 파일 형식에 맞도록 자동 저장합니다.


완료 화면에서 [재생] 버튼을 눌러 결과 파일을 실제로 플레이 하는 것으로 간단한 동영상 제작 과정을 끝낼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