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노트패드 ++(이하 NPP)의 플러그인은 설치 폴더 아래에 있는 plugins 디렉토리에 있는 DLL 파일들에 의해 수행됩니다. 플러그인의 추가 설치 및 관리는 위의 그림과 같이 플러그인>Plugin Manager>Show Plugin Manager 메뉴를 통해서 수행합니다.


플러그인 관리자는 위의 그림과 같이 "Available", "Updates", "Installed" 탭으로 구분하여 인터넷을 통한 최신의 플러그인 정보나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개별 플러그인을 클릭하여 상세한 설명이나 릴리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해당 플러그인을 체크 선택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에는 NPP를 재가동 해야 새로 설치한 플러그인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새롭게 설치한 플러그인 또한 다른 기본 플러그인 처럼 plugins 폴더에 위치합니다. 몇가지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 비교(Compare)

Compare 플러그인은 기본 프로그램 메뉴인 보기>수직 스크롤 동기화, 수평 스크롤 동기화와도 연관되는 플러그인으로 최근의 열기한 두개의 파일을 윈머지(WinMerge)와 같은 형식으로 비교합니다.


윈머지처럼 우측에 차이가 나는 부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바를 표시해 줍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탐색기(Explorer)


Explorer 플러그인은 윈도우 탐색기를 창 좌측으로 가져와서 간편하게 NPP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최종 작업 디렉토리를 기억하고 파일 더블클릭하면 간편하게 NPP에서 열수 있습니다. 즐겨찾기등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 자동 저장(AutoSave)


AutoSave 플러그인은 주기적으로 혹은 프로그램이 뒤로 밀리거나 하는 경우 저장하지 않는 파일은 자동으로 저장하거나 복구용 파일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으로 가끔 전원이 나가거나 하는 경우에 대한 대비로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 다중 클립보드


통상 복사/붙여넣기 과정에 시스템의 클립보드를 통해서 1가지만 복사/붙여넣기만 하지만 최근 복사/붙여넣기를 관리해서 손쉽게 과거의 복사 내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헥사 편집기(Hex Editor)


파일을 텍스트 파일로 편집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 원천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러그인입니다. 


■ 정렬(Column Sorting)


텍스트 파일을 특정 위치를 기준으로 행 단위 정렬을 수행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