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하거나 PHP 기반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사람에게 가장 간편하고 용량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면 저는 XAMPP를 추천합니다. 윈도우, 리눅스, 맥 모두 지원하고 필요에 따라 설치 버전을 사용할 수도 있고 단순 압축 버전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 미디어위키, 줌라등 다양한 오프소스 패키지를 가단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웹서비스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간편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XAMPP 소개

APM은 웹서버인 아파치(Apache)와 PHP, 그리고 오픈소스 DBMS인 MySQL을 의미하는 것으로 통상 웹서비스를 위해서 함께 설치하기 때문에 APM을 한번에 설치하는 다양한 패키지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 XAMPP는 크로스플랫폼을 지향하는 X, 아파치(Apache) 웹서버 A, MySQL(지금은 MariaDB) DBMS의 M, PHP와 Perl의 PP를 따서 XAMPP라 이름 했습니다. 리눅스 뿐만아니라 윈도우와 맥 OS에서도 구동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웹 서버와 DBMS를 학습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딱입니다. 필요한 다양한 오픈소스 패키지들을 하나로 모아 놓은 것이니 만큼 시스템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됩니다.



■ 버전 종류와 다운로드

XAMPP는 윈도우 XP이하의 시스템에서는 1.8.2버전을 최종으로 sourceforge.net에서 다운로드받아야하고 


xampp-portable-win32-1.8.2-6-VC9.7z 다운로드 받기


윈도우 7이후는 최신 버전을 www.apachefriends.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세가지 버전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5.6, 7.0, 7.1 세가지 버전은 모두 PHP 버전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응용 개발을 위한 PHP 버전에 따라 XAMPP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5.6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최신 버전 XAMPP 다운로드


그런데, 본 글에서는 가장 간단한 설치를 다루고자 하므로 sourceforge.net에서 필요한 버전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아래 링크는 5.6버전의 간단한 설치 버전 다운로드 입니다.


xampp-portable-win32-5.6.32-0-VC11.7z 다운로드 받기


■ 설치하기

USB에 담아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xampp-portable-win32-1.8.2-6-VC9.7z 또는 xampp-portable-win32-5.6.32-0-VC11.7z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하드 디스크의 루트 폴더 C:\ 또는 D:\에 압축 파일을 복사합니다. 압축 해제에 7-Zip이 필요하므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프로그램 7-Zip"를 참조하여 설치합니다.



하드 디스크의 루트 폴더에 압축 파일을 복사했다면 압축 파일의 컨텍스트 메뉴(우측 마우스 클릭)>여기에 압축 풀기를 선택합니다. 정상적이면 루트 폴더 아래 xampp 폴더가 생성됩니다.



xampp 폴더 아래에 있는 setup_xampp.bat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시킵니다.



위와 같은 창이 나와서 실행 환경을 준비시켜주는데 "계속하려면...." 메시지가 나오면 엔터키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 이 과정 까지가 설치의 전부입니다. 이제 서비스를 가동시키면 APM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xampp 삭제는 서비스를 중단시킨 상태에서 xampp 폴더 전체를 삭제만 하면 됩니다.


■ 서비스 가동 및 중단


xampp 폴더 아래에 있는 xampp-control.exe를 더블 클릭하면 필요한 서비스를 가동 및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XAMPP 컨트롤 판넬의 첫 실행때는 위와 같은 창이 나와서 언어를 선택 받는데 영어를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XAMPP 컨트롤 판넬 창이 나오면 "Actions"에 있는 [Start]버튼으로 서비스를 가동시킬 수 있고 [Stop]으로 서비스를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맨 앞의 "Service"부분은 컴퓨터가 구동하면서 서비스를 자동적으로 동작시킬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연관된 필요가 없다면 필요한 경우만 서비스를 동작시키도록 맨 앞의 서비스 옵션은 켜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웹 서비스 학습을 위해서는 "Apache"와 "MySQL"를 가동시키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초록색 배경으로 바뀝니다.



■ 데이터베이스 기본 사용법


데이터베이스 학습 및 관리를 원한다면 웹으로 편리하게 DBMS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XAMPP 컨트롤 판넬 창에서 MySQL의 [Admin]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phpMyAdmin으로 DB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새롭게 생성해서 작업해도 되지만 기본 DB인 "test" DB에서 테이블 생성/삭제 및 각종 SQL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좌측에서 "test" DB를 선택하고 상단의 "SQL" 탭을 클릭한 다음 편집창에 CREATE, DROP, SELECT등의 SQL을 기술하고 하단의 [실행]을 누릅니다.



■ 웹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웹 페이지 코드 및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크립트는 "\xampp\htdocs"폴더 아래에 저장하면 웹서버에 의해서 서비스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xampp\htdocs"폴더 아래에 test.php파일을 생성하여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합니다.


<html>
<head>
    <title>Test page</title>
</head>
<body>
<h3>안녕하세요! 첫페이지입니다</h3>
<p>
<?php phpinfo(); ?>
</p>
</body>
</html>


간단한 HTML 코드와 함께 PHP 정보를 출력하는 함수를 호출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127.0.0.1/test.php를 입력하면 작성한 코드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