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FreeCAD를("오픈소스 CAD 프로그램 - FreeCAD, stp, step 파일 열기" 참조)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상용 프로그램의 파일을 읽거나 해당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FreeCAD는 설계 프로그램의 강자인 AutoCAD의 파일 형식인 *.dwg 파일을 *.dxf 파일을 경유해서 읽거나 거꾸로 *.dxf를 경유해서 AutoCAD(*.dwg)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위해서는 *.dwg <-> *.dxf 파일간의 변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과 FreeCAD에서 *.dxf를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변환 프로그램 설치

우선 *.dwg <-> *.dxf 파일간의 변환 프로그램 설치는 아래의 링크에서 수행합니다.


https://www.opendesign.com/guestfiles/teigha_file_converter



이 변환 프로그램은 QT 기반의 Freeware입니다.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용량은 약 25MB정도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FreeCAD에서 *.dwg를 직접 열면 이 변환기를 자동 수행하므로 되도록 기본 설치 폴더를 유지합니다.



[Next]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Close]로 창을 닫습니다.



시작 버튼에서 바로 Teigha 변환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FreeCAD가 자동 변환해 주므로 직접 실행할 일이 없기는 하지만 파일명에 한글이 있는 경우나 기타 이유로 변환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변환해 주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직접 *.dwg를 *.dxf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입출력 디렉토리를 다르게 설정하고 출력 형식을 "ASCII DXF"로 설정하고 [Start]를 누르면 자동 변환을 수행합니다. 파일이 많은 경우 하위 폴더까지 일괄 변환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합니다.



■ dxf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

dxf 파이썬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는 아래의 링크에서 수행합니다.




깃허브 페이지의 중앙에 있는 DOWNLOAD 섹션에서 다운로드 받은 FreeCAD 버전에 맞는 라이브러리의 "here"를 클릭하여 *.zip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은 FreeCAD 매크로 디렉토리에 압축을 해제하면 되는데 매크로 디렉토리는 FreeCAD의 Edit>Preferences 메뉴의 "Macro" 탭에서 "Macro Path"를 참조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dxf 라이브러리를 매크로 디렉토리에 압축해제하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제 FreeCAD로 *.dwg를 열어도 되고(자동으로 *.dxf 변환을 수행합니다) *.dxf를 열어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FreeCAD에서 직접 *.dwg를 열어도 되지만 파일명에 한글이 섞여 있는 경우에는 비정상 동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는 Teigha 변환기로 직접 *.dxf로 변환한 다음에 파일을 열면 됩니다.



위의 화면은 *.dxf 파일을 연 예제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