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개인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국산 백신 V3 Lite. 개인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니 좋다! 라고만 생각했는데 의외로 시스템에 부담을 주는 부분도 상당하고 가끔은 광고도 봐야하고, 최근에는 인터넷뱅킹때 자동 설치되는 Ahnlab Safe Transaction의 StSess.exe란 프로그램은 노트북을 끌때마다 튀어 나와서는 종료를 막아서기도 합니다. 노트북이 XP에 구형이라 할말은 별로 없지만 그래도 아직 내가 필요한 일에는 그 쓸모를 충분히 하고 있으므로 내 수준에 맞게 다른 무료 백신을 설치해 볼까 합니다. 참고로 게임도 없고 성인 사이트에도 가지 않으므로 악성 코드의 감염 가능성이 적다는 개인적인 배경하에 진행하는 것이므로 무작정 따라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선 설치되어 있는 Ahnlab Safe Transaction과 V3 Lite를 모두 삭제합니다.


위의 그림은 안랩 백신 제거 이전과 이후의 시스템 상황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상당히 줄어든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램 백신 설치는 크게 두가지 설치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 하나는 ClamAV 엔진을 사용하는 ClamWin 을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ClamWin은 악성 코드를 찾기는 하지만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기 때문에 웹서핑이나 다운로드 과정에서 전해지는 악성코드를 잡기 위해서 클램 보초(Clam Sentinel)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 ClamWin 설치하기

클램(ClamAV)은 원래 메일 서버등에서 자동으로 악성코드를 찾아서 격리시키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리눅스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클램을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있는 ClamWin (https://sourceforge.net/projects/clamwin/files/clamwin/) 설치 과정을 다룰까 합니다. 앞선 ClamWin 링크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clamwin-0.99.1-setup.exe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시켜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ClamWin은 GPL2 라이선스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https://github.com/clamwin나 https://sourceforge.net/p/clamwin/code/ci/master/tree/에서 코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직접 고쳐서 쓸수도 있습니다.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전체 사용자 대상 설치 상태로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요소를 선택하는 단계로 "ClamAV" 엔진이 포함되어 있고 윈도우 탐색기의 컨텍스 메뉴를 통해서 특정 파일을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을 설치하는 "Typical Installation" 상태로 [Next]로 진행합니다.


시작 메뉴 등록 여부를 묻는 단계로 등록을 원하지 않으면 하단의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설치외의 백신 프로그램의 동작과 관련있는 부가적인 작업을 진행할지를 묻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는 왠만하면 체크하고 진행합니다. 백신 프로그램의 생명은 결국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되기 때문에 설치 시점에 최신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로드를 진행하도록 체크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Install]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앞서 선택한 대로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끝날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설치가 종료되면 [Finish]로 설치를 끝냅니다.


ClamWin을 설치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에 동그란 아이콘이 등록되므로 우측 마우스로 클릭해서 트레이의 컨텍스트 메뉴>Open ClamWin 메뉴를 통해서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백신 실행 화면에서 상단의 아아콘 들은 차례대로 "환경 설정(Configure)",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메모리 검사", "디스크 검사" 일단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을 검사하는 "메모리 검사"를 수행합니다.

악성 코드를 검사하는 과정에서 찾아진 감염 파일은 설정(Configure) 화면에서 "단순 보고", "삭제", "특정 폴더로 이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설정해둡니다.


■ 클램 보초(Clam Sentinel) 설치하기

클램 보초(Clam Sentinel) 또는 클램 파수꾼은 https://sourceforge.net/projects/clamsentinel/files/clamsentinel/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설치 버전인 ClamSentinel1.22.exe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Clam Sentinel은 실행 과정에 ClamWin을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에 앞서서 반드시 ClamWin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라이선스는 GPL3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시작시킬 것인지를 묻는 것으로 실시간감시는 자동 실행이 되어야 실효가 있으므로 체크한 상태에서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시작 메뉴에 등록할 지를 확인한 다음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트레이 아이콘이 등록되므로 추가적인 아이콘은 쓸모가 많이 없지만 필요하다면 체크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Install]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끝날때 프로그램을 가동시킬 것인지를 묻는 화면으로 실행하도록 체크하고 [Finish]로 설치를 끝냅니다.


실행할때 한번 나오는 화면으로 감시 대상 디스크를 지정합니다. 디스크에 대한 변경 작업이 있을 때마다 백신 검사가 수행되므로 당연히 시스템에 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외부 인터넷 작업없이 단순한 파일 변경 작업을 한다면 실시간 감시를 중단 시키는 것이 작업 효율을 높이는 방법일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가 자주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 하도록 설정해 놓거나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메모리 검사는 가끔 수행해주고 컴퓨터 사용이 적은 식사시간에는 가끔 디스크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