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에 구글 광고를 붙인지 1년여가 지나가면서 수익이 쌓여서 자연스럽게 수익을 수령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니 평소 접하지 않은 여러 가지 일들 때문에(대부분은 생전 처음 하는 일이었죠) 여러가지 시행 착오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일을 겪을 수 있는 분들을 위해서 메모를 남겨둡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SC 제일은행(https://www.standardchartered.co.kr/)에서 외화 보통 예금 통장을 개설하고 수익금을 계좌로 받으면 수수료없이 간편하게 수익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타 은행과 달리 SC 제일은행은 외화 소액에(300달러 미만) 대해서는 수수료 없이 외화를 수령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월 수령 금액이 300달러 이상이 되는 수준이라면 우체국의 송금 수수료가 5,000원으로 가장 싸다고 하니까 참고하시면 됩니다. 300달러가 넘는 경우에는 지급 최소 금액의 기준을 높여서 건 당 수수료를 절약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은행에서 외화 통장을 개설했으면(되도록 인터넷뱅킹과 현금카드, 원화 통장도 개설합니다) 결제 수단 추가에서 SC 제일은행은 은행 이름에 "STANDARD CHARTERED FIRST BANK KOREA", SWIFT코드는 "SCBLKRSE"로 입력합니다. 계좌번호는 대시없이 두번 입력하고 예금주는 통장에 등록한 이름과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통장 개설할때 입력하는 이름은 여권의 이름과 동일하게 해야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수표 지급을 먼저 신청해서 통장을 개설한 다음에 수표가 한참있다 도착하는 바람에 수표를 들고 외화 통장에 입금하려 했더니 수표에 적힌 이름과 통장의 이름이 다르다고 입금을 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수표에 있는 이름이 다른 경우 은행에서 매입할 수 없으므로 수취인 프로필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되도록 여권과 동일하게 입력하고 수표 보다는 통장 입금이 단순하고 간편합니다. 그런데 수표에 적힌 이름이 잘못되었거나 기타 이유로 은행에서 지급을 거절하면 이미 발급한 수표를 취소하도록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 로그인으로 아래의 링크를 사용하면 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contact/request_reissue_received



수표번호나 금액등 수표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를 입력하고 수표의 문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수표로 지급한 금액이 환불처리되어 구글 계정으로 재입금되며 다음 지급 시점에 남은 잔액과 함께 계좌 이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표 재발급 요청"이지만 실제로 수표를 즉시로 재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환불처리 까지만 진행해 줍니다. 다음 지급 시점에 지급 방법이 수표 지급이라면 그 당시의 정보로 수표가 다시 발행되겠지요. 어찌되었든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받으려면 외화 통장을 먼저 개설하고 구글에서 계좌 이체로 지급 설정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외화 통장에 입금한 금액을 모아 두었다가 해외 여행할 때 사용하거나 주기적으로 출금하여 환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