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포스트잇 프로그램 PNotes와 PNotes.NET"에서 소개한 PNotes.NET을 어떻게 부르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원작자의 의도는 무엇일까 하고 홈페이지를(http://pnotes.sourceforge.net/) 살펴보았습니다. 원작자의 말로는 Pinned Notes, 즉 보드의 핀으로 꽂는 메모장으로 불러도 좋고, Portable Notes, 우리말로 휴대용 또는 이동식 노트도 좋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 좋다고 하더군요. 영문 읽기로 "피노트"라 쓰기에는 맘에 들지 않고, "핀으로 꽂는 메모장"이라는 의미로 "핀노트"가 부르기에는 좋습니다.


PNotes_NET_3204_ko.zip


두가지 핀노트 배포판이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PNotes.NET 버전을 설치합니다. PNotes.NET 버전의 경우 닷넷 프레임워크 4.0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 XP에서도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닷넷 프레임워크를 확인해 보려면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확인하기"를 참조하시고, 닷넷 프레임워크 4.0을 설치하려면 "Microsoft .NET Framework 4 다운로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의 파일 다운로드 링크는 한국어 설정이 감안된 단순 압축 파일로 위의 그림과 같이 "여기에 압축 풀기"를 하면 "PNotes.NET"이라는 폴더 속에 관련 파일이 담기면서 별도의 설치 과정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PNotes.NET" 폴더에 담긴 파일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SQLite 라이브러리를 비롯하여 피노트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에 있는 "PNotes.NET.exe"를 바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첫 실행 시점에는 데이터 저장을 위한 폴더와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등 실행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기 때문에 위의 스플래시 화면에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가 있습니다. 스플래시 화면이 없어지고 우측 하단의 트레이에 핀노트 아이콘이 나타날때까지 대기합니다.

핀노트 아이콘은 위의 그림과 같이 노란 메모에 빨간 핀이 꽂힌 모양으로 우측 마우스로 핀노트의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핀노트를 USB에 저장해서 사용하면 메모들 또한 USB에 같이 보관되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만 USB를 꽂아서 "PNotes.NET.exe"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그렇지만 매일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매번 "PNotes.NET.exe"를 실행시키는 것이 귀챦은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본설정 메뉴를 클릭해서 일반설정>시작 설정에서 "시스템 시작시 실행하기"를 체크해 주면 시스템 가동 시점에 자동으로 핀노트를 시작하고 메모들도 자동으로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메모를 바탕화면에 붙이려면 핀노트 트레이 아이콘에서 컨텍스트 메뉴>"새노트 생성"을 선택합니다. 새로운 메모창이 나오면 바로 단순 텍스트 편집기 처럼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를 작성하면 [Ctrl+S] 단축키나 좌측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서 메모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목줄에는 처음에는 "제목없음"이 표시되지만 메모가 저장되면 해당 이름으로 바뀝니다. 메모를 작성한 다음에 바탕 화면의 적절한 위치로 이동 시키고 싶은 경우에도 제목줄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Drag & Drop) 하면 됩니다. 우측 상단의 X 표시는 창을 닫는것이 아니라 메모를 삭제하는 것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메모창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우측 하단의 크기 조절 가이드를 사용합니다. 메모 내용을 단순 텍스트로 작성하는 것으로 끝낼 수도 있지만 글꼴이나 배치등의 스타일을 조정해서 보다 효과적인 메모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고급 기능 없이 이 정도 기능만으로도 왠만한 메모의 필요는 충족되지 않을까 싶네요. 기업의 경우 내부 인트라넷이나 이슈 트래커와 연동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제작해도 좋을듯 하구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