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이 커서 이제는 자신들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하는 상황이 되다보니 어릴때는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고 가이드했으나 요즘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가끔씩은 참조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네요. 그 가운데 하나가 최근에 아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 포스트잇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포스트잇에 메모해서 모니터에 붙여 두는 사람도 많은데 이런것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발전하면서 어떤 컴퓨터에서도 자신의 메모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무료 포스트잇(메모) 프로그램이 여러개 나와있지만 소스코드가 공개되면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http://pnotes.sourceforge.net/

GPL2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는 PNotes입니다.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없이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작업 공간이 바뀌는 경우에는 USB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어느곳에서나 자신의 메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Notes는 윈도우 전용 소프트웨어인데 특이하게 두가지 형태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초장기부터 최근까지 배포한것은 C언어와 Windows API 기반으로 작성하여 닷넷 프레임워크에 의존적이지 않은 PNotes로 최근에는 업데이트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이 적은 PNotes 9.3.0입니다.


PNotes._9_3_0_ko.zip


위의 파일의 다운로드 받으시고 압축을 푸시면 바로 한국어 버전으로 PNot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 해제를 USB 메모리나 컴퓨터의 루트 폴더에 해서 혼란없이 PNotes를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위의 그림은 압축 해제한 폴더에서 PNote.exe를 실행시키면 생기는 트레이 아이콘의 컨텍스트 메뉴를 띄운 것입니다. 새로운 기능 보다는 단순성이 좋다면 이 프로그램도 적절합니다.

또다른 배포 버전은 닷넷 기반에서 수행되는 PNotes.NET입니다. PNotes.NET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닷넷 프레임워크 4.0이상이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 윈도우 XP에서도 닷넷 프레임워크 4.0까지는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윈도우 시스템에서 PNotes.NET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닷넷 프레임워크 4.0이상이 설치된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Notes_NET_3204_ko.zip


닷넷 프레임워크 4.0 이상이 설치된 시스템이라면("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확인하기" 참조) 최신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PNotes.NET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PNotes.NET 설치도 압축 해제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하면 바로 닷넷 기반의 PNotes.NE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Notes.NET 이나 PNotes 모두 첫 실행 시점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폴더를 기준으로 필요한 설정이나 데이터를 준비하기 때문에 단순 압축 해제 만으로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차이점이라면 이전 버전에서는 파일 기반으로 설정이나 데이터를 저장했다면 닷넷 기반에서는 SQLite DBMS로 DB를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PNotes.NET을 가동시킨 다음 트레이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띄운것입니다. 다음의 링크는 보관 용도로 최신의 PNotes.NET소스코드와 이전 버전의 PNotes 소스코드를 첨부한 것입니다.

PNotesNET3204Source.zip

PNotesSource_9_0_107.zip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