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글쓰기외에 처음으로 관리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블로그에 웹폰트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통상적으로 폰트는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상식으로 파워포인트 같은 도구로 폰트를 설정하며 PT자료를 열심히 작성했지만 정작 PT 장소에 있는 컴퓨터나 메일을 받아보는 사람의 컴퓨터에 해당 폰트가 없어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험을 하신 분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파워포인트나 플래시 같이 폰트 변경으로 PT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도구들은 대부분은 문서 파일에 폰트 정보를 내장시키는 기능도 있지만, 이 또한 파일 크기가 커지는 단점은 어쩔수 없습니다.

 

이런 배경 하에서 사용자 컴퓨터에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해당 폰트 표시가 문제 없도록 해주는 것이 웹폰트입니다. 구글에서는 http://www.google.com/fonts/earlyaccess에서 다양한 웹폰트를 제공하고 있는데 제주 폰트, 나눔고딕 폰트 등도 올라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웹폰트 적용 방법은 관리 메뉴>HTML/CSS 편집에서 하단의 style.css를 수정하면 됩니다.


 

style.css의 내용을 복사해서 자주사용하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수정한 다음 관리 창에 붙여 넣기 하셔도 되고 직접 수정해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 style.css 내용을 복사해서 손에 익숙한 jEdit에서 편집한후 다시 붙여넣기 했습니다.

 

수정할 내용은 "@charset "utf-8";" 줄 아래 위의 그림과 같이 "@import url(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anumgothic.css);"를 삽입하고 "dotum"이나 "gulim"으로 폰트 설정되어 있는 부분들을 모두 찾아서  'Nanum Gothic'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