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픈소스 진영에 대한 활동 확대와 그 맥을 같이 하는 괜은 웹 개발도구를 하나 만나게 되었습니다. "웹 개발"이라 하면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가장 기본적인 HTML 편집을 비롯해서 CSS, 자바스크립트 편집과 같은 클라이언트 레벨의 개발 과정이 있고 서버 레벨로는 ASP.NET, PHP, Node.js 편집과 함께 데이터베이스 질의 및 관리 등이 연상됩니다. 이런 개발 과정을 위해서 드림위버와 같은 전문 웹 디자인 도구도 있고 노트패드++("노트패드++ 한글 사용 환경 준비하기" 참조)와 같은 전문 텍스트 편집기도 있고 이클립스나 넷빈즈처럼 소스 코드 편집과 빌드 및 디버깅 도구를 합친 통합 개발 환경도 있지만 웹매트릭스는(https://www.microsoft.com/web/webmatrix/) 이러한 웹 개발과 연관성이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한군데에 모아 놓은 웹 개발 통합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능외에도 두루팔, 워드프레스, 무들과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간편하게 내려 받아 수정할 수 있으며, 내장되어 있는 가벼운 웹서버(IIS Express)로 개발과 동시에 간편하게 테스트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Github와 같은 깃(git) 저장소를 통해서 소스 코드 형상 관리를 할 수 있고 나름의 확장 패키지를 제작하거나 커뮤니티에 공개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확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매력은 좋은 기능에도 불구하고 무료(freeware)라는 것입니다.  무료 도구인 "Visual Studio Code"와 웹매트릭스를 비교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웹매트릭스를 설치하려면 .NET 프레임워크 4.0이상이 꼭 필요합니다. 윈도우 XP SP3이상이면 설치할 수 있으니까 대부분의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위의 웹매트릭스 페이지나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웹매트릭스 다운로드하기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Web Platform Installer)를 통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본격적인 설치를 진행하기에 앞서 "옵션" 링크를 클릭하여 설치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 참여가 기본적으로으로 체크되어 있으나 해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웹 서버는 가벼운 IIS Express를 사용하도록 선택된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고 돌아와서 [설치]버튼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앞서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 참여를 해제했다면 개인정보 관련 동의 체크를 해제한 상태에서 [동의함]을 누르셔도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마침]으로 설치를 끝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예정이 아니라면 Azure 관련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끝내기]로 웹 플랫폼 설치관리자를 종료 시킵니다. 

시작 버튼에 추가된 웹 매트릭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마이크로스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Azure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나중에" 링크를 클릭해서 창을 닫습니다.

항상 사용할 웹매트릭스의 시작 화면입니다. 우측 하단의 "옵션" 아이콘을 클릭해서 웹매트릭스 사용에 필요한 주요 옵션을 설정합니다.

"일반 옵션"을 통해서 시작 화면을 보일지 작업 환경을 클라우드(Azure)에서 할지 로컬에서 할지 등을 지정합니다.

"사이트 옵션"의 기본 사이트 위치에 웹매트릭스 작업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일들을 저장할 기본 위치를 지정합니다.

"파일 옵션"에서는 파일 편집기의 폰트나 동작 옵션등을 설정하는데 탭 크기와 탭을 공백으로 대체 시킬 것인지 등의 옵션은 팀웍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매우 중요하므로 상호 협의하에 옵션을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옵션 수정이 끝나면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 웹매트릭스의 설치와 사용 준비를 끝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