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테스트와 디버깅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 제작을 끝내면 이제 남은 작업은 프로그램이 동작할 곳에 실행 파일을 복사하고 실행에 필요한 환경 설정이나 파일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준비 과정을 디플로이(Deploy)라고 합니다. 디플로이는 '전개시키다', '배치하다' 처럼 군사용어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소프트웨어를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디플로이라는 IT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플로이에는 릴리즈, 설치, 가동 시작, 가동 중단, 설정 변경, 업데이트, 제거등의 요소가 포함되지만 통상적으로 배포(Distribute)와 설치(Install) 과정을 생각하면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그램은 특정한 한 서버에서만 동작할 수도 있고 불특정 다수의 컴퓨터에서 동작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배포와 설치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디플로이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실행 파일과 연관파일을 일반적인 압축 파일로 묶어서 배포하고 사용자는 별도의 설치 과정없이(무설치) 압축 파일 해제후 실행 파일을 바로 동작시키는 형태입니다. 소규모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USB 메모리에 폴더 채로 복사해서 장소나 시스템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프로그램 등록이나 시작 아이콘 등록, 서비스 등록 등이 없으므로 사용자가 직접 단축 아이콘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프로그램 배포 및 설치 방법인 설치 파일을 통한 방법입니다. 확장자가 *.msi인 설치 파일을 배포하여 설치, 설정, 업데이트, 설정 변경, 제거 등의 디플로이 기능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는 작성중인 솔루션에 "셋업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관련 설정을 준비하는 것으로 손 쉽게 설치 파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 개발자(Express)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번 예제는 "Visual studio 2010 Professional"로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제작한 솔루션을 열어서 솔루션의 컨텍스트 메뉴>추가>새 프로젝트로 설치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템플릿은 기타 프로젝트 형식>설치 및 배포 >Visual Studio 설치 관리자 분류에 있는 "설치 마법사"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설치 프로젝트의 이름을  *.msi의 설치 파일의 파일명으로 사용하므로 적절한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설치 마법사"는 설치 프로젝트를 마법사를 통해서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Windows 응용 프로그램용 설치 프로그램을 만듭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솔루션 빌드 과정에서 생성되는 *.exe, *.dll과 같은 "기본 출력"과 함께 설치 파일에 포함할 내용을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 소스는 제외했습니다. 선택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빌드에 연관된 파일 이외에 추가적으로 포함시킬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선택 내용을 확인하고 [마침]을 누르면 일반적인 VB.Net From 프로젝트 처럼 설치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위저드가 종료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솔루션내에 기존 프로젝트 처럼 설치 프로젝트가 추가됩니다. 설치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으면 우선 설치 프로젝트의 속성창에서 Author, Manufacturer을 적절하게 수정합니다. 특히 Manufacturer의 경우 폴더명등으로 사용하므로 제작자 또는 제작사 정보를 반드시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바탕화면이나 프로그램 메뉴를 비롯하여 기타 필요한 사항을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솔루션의 구성 속성에서 설치 프로젝트도 빌드에 포함되도록 확인합니다.

준비가 모두 끝나면 솔루션을 재빌드합니다. 빌드하면 프로그램이 제작됨과 동시에 설치 파일까지 자동 생성합니다.

빌드가 끝나면 설치 프로젝트의 출력 디렉토리에서 배포를 위한 설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배포하면 됩니다.

배포한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젝트의 속성에서 설정한 제작자 정보등으로 기본 폴더를 설정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누르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진행 과정입니다.

VB.Net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으므로 존재하는 .Net 프레임워크의 호환성도 자동 검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이후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내용 입니다. *.exe를 실행시켜봅니다.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VB.Net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위와 같이 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은 제어판>프로그램 제거 및 변경에서 간편하게 제거(Uninstall)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