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Maven 작업 환경 구축하기

야라바 2014. 12. 11. 15:08
728x90

자바 개발 환경으로 대표적인 이클립스를 언급한다면 그 다음으로 언급되는 것이 Ant와 Maven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프로젝트 빌드라는 핵심적인 기능에서 Ant와 Maven이 유사하지만 큰 차이점이라면 Ant는 제약이 적어 개발자가 나름대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지만(XML 형태로 빌드 과정 기술, 예 build.xml) Maven은 지정된 규칙이 있어 규칙에 맞도록 코드를 작성해야 하지만 규칙대로 작성해 놓으면 Maven이 이후 모든 과정을 자동적으로 진행하여 빌드 과정 기술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Maven은 pom.xml에  빌드 과정을 기술하기 때문에 폴더에 pom.xml이 있다면 이 프로젝트는 Maven을 사용했구나 라고 생각하고 pom.xml의 내용을 살펴보면 됩니다.

 


 

Maven 설치 이전에 JDK(Java Development Kit,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가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Maven 설치하기

http://maven.apache.org/download.cgi 에서 최신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apache-maven-3.2.3-bin.zip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특정 폴더에 압축 해제 합니다. 압축해제한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 폴더 아래의 bin 폴더를 시스템 환경 변수 "Path"에 추가합니다.

(탐색기> 컴퓨터 팝업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하고 고급 시스템 설정>환경 변수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변수 중에 "JAVA_HOME"이 설치해놓은 JDK 경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JRE 경로가 아닌 JDK 경로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mvn --version" 명령으로 Maven의 정상 동작 여부와 JAVA_HOME 설정등을 확인합니다.




 

이클립스에서 Maven 연동 설정

이클립스에서 Maven을 통해서 빌드하고 Maven의 pom.xml을 가지고 프로젝트 내 의존성 관리를 한다던가 하는 기능을 수행해 주는 M2Eclipse를 설치하면 Maven을 이클립스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열고 Help>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http://eclipse.org/m2e/에서 다운로드 주소를 확인하여 [Add] 버튼으로 해당 주소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검색 결과를 선택하고 [Next]클릭과 동의후 [Finish]하면 설치가 모두 끝납니다. 



커맨드 라인에서 "mvn eclipse:eclipse"를 실행해도 자동적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