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영어 학습을 게임 방식으로 진행하고 그것도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듀오링고(duoLingo)라는 앱을 만났습니다.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에 도달했는지 파악해 가면서 매일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참 좋은 도구입니다. 

듀오링고는 카네기 멜론 대학의 교수 루이스 폰 안(Luis von Ahn)과 그의 제자가 제작한 어플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영어 학습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작자 이름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의사 출신 정치인의 성인 Ahn가 같다는 점이 흥미롭군요. 어플을 설치하고 학습을 시작하면 우선 매일 얼마나 공부할지 그 목표를 묻습니다. 이에 따라 어플에서 학습하라고 잔소리를 합니다.(ㅎㅎ) 경로 선택 화면은 시작하는 학습 수준을 조정하고 시작할 지 아니면 아주 기초부터 천천히 시작할지를 묻는 것으로 우리나라 의무 교육을 거친 분들이라면 하단의 [배치 시험 보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치 시험 보기" 화면에서 [시작]을 클릭해서 배치 시험 보기를 시작합니다. 시간은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는 방법이므로 배치 시험이 끝날때 까지 차분히 시험에 응합니다.

배치 시험에 응하다 보면 듀오링고의 학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형태를 대부분 파악하게 됩니다. 첫번째 형태는 한국어 문장에 해당하는 영문을 단어를 차례대로 탭하는 방식으로 완성하는 것으로 단어를 차례대로 누르고 [확인]을 탭하면 자동으로 정답 여부를 체크합니다. 정답 검사를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것이므로 단어 배열처럼 명확한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위의 세번째 그림처럼 영문에 대한 한글 번역 또는 한국어에 대한 영문 번역처럼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논란이 있는 모양입니다. 좋은 방법은 논란의 여지가 조금 있더라도 사람이 기계에 맞추는 것이겠지요? 

위의 첫번째 예제처럼 완전히 일치하지 않아도 유사성으로 판정하기도 합니다. 또다른 학습 스타일은 들은 문장을 단어 배열로 맞추는 것으로 위의 스피커 모양을 탭하여 반복 청취할 수 있습니다. 옆의 거북이가 있는 버튼을 탭하면 아주 느리게 문장을 읽어줍니다. 또한 3번이상 반복 청취를 하면 자동으로 느리게 읽어주도록 전환합니다. 위의 세번째 그림은 영어 받아쓰기로 개인적으로는 아주 유용할것 같은 스타일입니다. 물론 논란의 여지도 없기 때문에......

위의 앞쪽 두 화면은 한국어에 대한 영어 번역 문제로 한국어 예문이 거칠다는 느낌은 어쩔수 없나 봅니다. 세번째 화면은 필자의 듣기 실력이 낮아 여러번 청취 했음에도 불구하고 틀린 문장으로 정답을 알고보니 답이라고 적은 문장이 참으로 어이없는 문장이었네요. 아무튼 영어 받아쓰기는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배치 시험의 진행 상황은 상단의 진행바로 표시되므로 참고해서 완료까지 진행합니다.

배치 시험이 끝나면 어플은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해서 레벨을 표시해주고(첫화면) 다양한 학습 아이템(듀오링고에서는 역량이라 표현)중에 레벨에 해당하는 아이템에 대해서 이미 학습한 것으로 처리합니다. 그래서 이후부터는 아직 학습하지 않은 것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것입니다. 듀오링고는 학습 과정중에 세번째 화면처럼 링곳(Lingot)이라는 아이템을 발급하는데 이 링곳으로 캐릭터 옷이나 아이템을 살수 있다고는 하는데 아이들에게는 학습 유인 요소가 되겠지만 저는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영어 수준은 위의 첫 화면처럼 능숙도로 표시해 주는데 나름의 수준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학습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프로필을 만들어야 하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 아이디로 "한번의 탭으로 프로필 만들기"를 선택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프로필 만들기는 스마트폰에 있는 구글 계정을 선택하고 다음 화면에서 [ALLOW]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의 화면이 배치 시험 이후 실제 학습을 시작하는 화면입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것이 완료된 학습 역량으로 배치시험에 따라 자동으로 "학습 완료" 표시된 것입니다. 위의 두번째 화면은 학습 완료와 학습중, 그리고 아직 시작하지 않은 학습 아이템을 한번에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학습하기 위하는 부분을 탭해서 학습을 시작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