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면서 하드웨어 하나에 여러 시스템을 구동시키는 가상머신은 이미 일반화된지 오래이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대에 따라 그 적용 범위는 날로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인 개발자의 입장에서도 가상 머신은 다양한 테스팅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가상머신 이미지를 만들고 실행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VMware와 오라클의 VirtualBox를(https://www.virtualbox.org/) 들 수 있는데 오라클의 VirtualBox는 라이선스가 GPL2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VMware Player의 경우에도 상업적 목적이 아니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글은 VMware Player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기업용 무료 리눅스 패키지인 CentOS 6.7 설치 과정을 다루고자 합니다. 리눅스 설치를 위한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VMware Player를 통해서 새로운 가상 머신 이미지를 만들고 CentOS 6.7을 설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우선 http://ftp.daumkakao.com/centos/6.7/isos/i386/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50MB정도의 최소 분량부터 한장의 CD에 담긴 버전, DVD 1장 버전, DVD 2장의 최대 용량 버전 까지 다양한 버전이 있으나 용량이 작은 패키지를 설치하고 추후에 필요한 것들을 선택해서 간편하게 설치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DVD 1장 버전인 CentOS-6.7-i386-LiveDVD.iso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했습니다.

DVD 파일을 다운로드 했으면 VMware에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합니다.

설치 디스크 이미지 선택에서 [Browse]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DVD 이미지를 선택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할 시스템(Guest OS)의 종류로 Linux를 선택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가상 머신 이미지를 만들면 해당 시스템은 디스크의 특정 공간에 관련 정보를 저장하게 되는데 시스템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새롭게 만들어질 시스템의 디스크 용량과 파일을 나누어서 관리할지를 묻는 단계로 기본 상태로 해서 [Next]로 진행합니다.

최종 옵션 확인 단계로 [Finish]를 선택하면 새로운 리눅스 가상 머신을 위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가상 머신의 이미지는 위의 그림과 같이 지정한 폴더에 파일의 형태로 만들어지므로 *.vmx를 더블클릭하거나 VMware에서 해당 이미지를 실행(Play)하면 시스템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VMware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좌측 목록에서 선택하고 우측의 "Play virtual machine"을 선택하면 실제 컴퓨터의 전원을 넣는 것처럼 생성한 가상 머신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이미지를 만들때 적용한 설치 디스크가 Live DVD 패키지이기 때문에 가상 머신 가동과 동시에 DVD ISO를 실행시켜서 위의 그림과 같이 DVD에 있는 시스템 이미지가 바로 구동됩니다. 자동시작 및 자동로그인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DVD 부팅 과정이 끝날때 까지 별다른 개입없이 기다립니다.

DVD 부팅이 끝나서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올때 까지 대기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부팅이 끝나면 "Install to Hard Drive"를 더블클릭하여 시스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제부터가 실제 CentOS 6.7의 설치 과정입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키보드 체계로 한국어를 선택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저장 장치는 기본(Basic) 장치로 해서 [Next]로 진행합니다.

리눅스 시스템을 새 디스크에 설치하는 것과 같은 경우로 기존 디스크의 내용을 지울 것인가?라고 묻고 있는데 "Yes"로 진행합니다. 안심할 것은 현재 가상 머신에 대한 것이므로 가상 머신을 위해 확보한 용량에 대해서만 동작하므로 "Yes"로 진행해도 됩니다.

새로 설치할 리눅스 시스템의 이름을 적절하게 입력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시간대를 "Asia/Seoul"로 선택하고 [Next]로 진행합니다.

루트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새롭게 생성합니다. 비밀번호는 6자리 이상으로 영문과 숫자, 특수문자를 섞어서 만들고 [Next]로 진행합니다.

비밀번호가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적절하게 배합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면 위의 그림과 같은 경고창을 만날수 있는데 그냥 사용하려면 "Use Anyway"를 선택합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방법을 묻는 창으로 "Use All Space" 방법으로 [Next]로 진행합니다.

디스크에 있는 내용이 지원지므로 주의하라는 경고창으로 앞서 설명했듯이 가상 머신 공간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걱정없이 진행해도 됩니다. "Write changes to disk"를 선택합니다.

[Next]로 진행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가상 머신 공간의 포맷으로 시작해서 본격적인 시스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Close]로 시스템 설치를 끝냅니다.

DVD를 통한 설치를 끝냈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VMware 상단 메뉴를 통해서 [Reset]을 선택합니다. [Reset]은 실제 컴퓨터의 Reset 처럼 시스템을 재가동 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Power Off/On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상 머신 시스템을 재가동시키면 이제는 DVD부팅이 아니라 하드디스크 부팅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서 시스템 마무리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Forward]로 진행합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동의 화면으로 [Forward]로 진행합니다.

우분투 계열의 리눅스 처럼 CentOS에서도 이제 루트 사용자외에 일반 사용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추가할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추가하고 [Forward]로 진행합니다.

시스템 일자와 시간을 확인하고 [Forward]로 진행합니다.

필자의 경우 Kdump가 위의 그림과 같이 동작되지 않았는데 필요한 경우 추후에 설정할 수 있으므로 [Forward]로 진행합니다.

[Finish]로 설치 마무리 작업을 종료합니다.

추가했던 일반 사용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위의 그림은 CentOS6.7의 설치 종료후 로그인한 상태의 화면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