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일반

MS SQL 개발자 버전 설치하기

야라바 2015. 11. 19. 18:08


C#이나 VB.NET으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테스트용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데 MS SQL은 상용이므로 어둠의 경로를 기웃거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DBMS 벤더마다 개발자를 위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 버전을 제공하고 있는데 개발자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DBMS는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위기감 때문일 것입니다. 아무튼 실제 사용할 DBMS가 아니더라도 개발자 버전을 설치해서 테스트를 수행하며 좀더 안정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DBMS SQL Server의 개발자 버전은 "SQL Server Express"라고 하는데 http://www.microsoft.com/en-us/server-cloud/products/sql-server-editions/sql-server-express.aspx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Available versions"에서 원하는 버전을 고를 수도 있고 상단의 "Download SQL Server 2014 Express"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 버전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회원가입(무료)을 하셔야 합니다. "Download SQL Server 2014 Express"를 클릭하면 개인 정보 확인과 함께 위의 그림과 같이 어떤 버전을 원하는지 선택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용량은 조금 크지만(883MB) DB관리를 위한 도구를 포함하고 있는 한국어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SQLEXPRWT_x86_KOR.exe를 실행시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를 시작하면 압축을 해제할 임시 디렉토리를 묻는데 용량이 있는 적절한 폴더를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위의 그림은 "SQL Server 설치 센터"의 모습으로 이 화면을 통해서 설치, 업그레이드, 관리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다른 버전의 SQL Server가 설치되어 있지만 "SQL Server 2014 Express"를 별도로 수행시킬 것이므로 "새 SQL Server 독립 실행형 설치"를 클릭했습니다.


선택에 따라 별도 설치 화면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SQL Server 설치 센터"에서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을 추가 수행시키는 방식입니다.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설치할 기능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필자의 경우에는 기본 선택 상태에서 "복제"만 제외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실행단위)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현재 설치되어 있는 SQL Server 인스턴스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명된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기존 인스턴스와 충돌하지 않는 이름으로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서비스 자동 시작 여부등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기본값 상태에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SQL Server는 "sa"라는 기본 계정을 제공하는데 아이디/비밀번호로 접속할 수 있도록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닫기]로 화면을 닫고 수행중인 "SQL Server 설치 센터" 화면도 닫습니다.


 "SQL Server 2014 Express" 설치가 끝났으면 개발을 위한 기본 준비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DB 생성을 위해서 "Management Studio"를 시작>Microsoft SQL Server 2014메뉴를 통해서 수행시킵니다. 잘 수행되지 않으면 시스템 재가동후 수행을 추천합니다.


앞서 입력한 "sa"사용자의 비밀번호를 가지고 "SQL Server 인증" 방식으로 접속합니다. 추후 다중 사용자 모드등을 감안해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접속을 성공했으면 "데이터베이스"의 컨텍스트 메뉴>"새 데이터베이스"로 DB 생성을 시작합니다.


DB 이름을 입력하고 여러 다른 옵션을 추가 지정할 수도 있지만 기본 옵션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면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DB 환경 준비를 끝낼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